메뉴열기
  • 트위터
  • 페이스북
  • 인쇄

연설 및 기고문

제목중국 하얼빈이공대학 방문 인사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0/09/29
조회수
2941

인  사  말  씀

(중국 하얼빈이공대학 방문)

 

경일대학교의 가까운 해외 자매대학인 하얼빈이공대학에서 이번에 우리를 초청해 주신데 대해 감사드리며, 또한 하얼빈이공대학의 건교 6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귀교와 우리 대학교는 한중 양국의 친선 및 양교의 발전과 학문의 진흥을 위해 지난 1997년 4월에 처음 인연을 맺고 교류를 추진해 왔으며 2002년도에 재협약을 체결한 바 있는데, 오늘 이렇게 다시 만나게 되어 매우 반갑습니다. 

60년의 전통을 지닌 하얼빈이공대학은 흑룡강성에서 가장 큰 공과대학교이며, 학교면적 200만 평방미터에 학생 2만7천명이 재학중인 매머드급 대학으로서, 특히 공과대학 위주로 개설되어 있어 우리 경일대학교와도 닮은 점이 많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2003년 교육부 평가에서 우수대학에 선정되었고, 2008년 흑룡강성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될 만큼 훌륭한 대학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중국과 한국은 지리적 특성상 불가분의 관계로써, 수천 년 동안 문화, 예술, 무역 등 다방면에 걸쳐 열거하기 어려울 만큼 방대한 규모로 교류해 온 바 있습니다.

중국은 현재 세계 2위의 경제대국으로서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으로 세계 경제 석권을 목표로 약진하고 있으며, 한국 또한 경제대국을 향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장래에 중국과 한국 등이 세계무대의 주역이 되는 이른바 동북아시대가 도래할 것이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하얼빈이공대학과 경일대학은 동북아시대를 열어가는 첨병으로서 양국의 교류와 발전을 위해 큰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입니다.

이번 협정조인식을 계기로 양교는 호혜평등의 정신에 따라 활발하고 실질적인 교류활동을 통해 상호발전을 도모하는 이른바 윈윈전략을 마련하는 한편, 양국의 발전과 우의증진에도 한몫을 단단히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 우리를 초청하고 환대해 주신 이대용 총장님과 조홍 부총장님, 그리고 치조휘 국제교류처장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0년 9월 17일

경일대학교 총장  정 현 태

 

首先,我要感谢李大勇校长的邀请。同时对哈尔滨理工大学建校60周年表示衷心的祝贺。

为了两校的亲密交往和深化合作,我们在1997年4月首次建立了姊妹关系,又于2002年为了更加深化两校的关系,再次来到贵校进行交流。八年后的今天,我对再次能站在这里与大家见面表示非常的荣幸。

拥有60年历史的哈尔滨理工大学是黑龙江省最大的工科大学。学校总面积达到200万平方米,在校学生达到27000名。以理工科为主的主方向与我校相似。

据我所知,哈尔滨理工大学在2003年被教育部评为优秀大学,又于2008年被教育部评为黑龙江省重点理科大学。

中韩两国一衣带水,是隔海相望的近邻,两国人民的经济文化交流和传统友谊源远流长。

目前,中国是世界第二的经济大国,同时又为韩国的第一大贸易伙伴国。韩国也是以经济大国为目标而努力。我相信在不久的将来,中国和韩国将在世界的舞台上开创东北亚时代。

在将来两国的交流与发展中两校将扮演重要的角色。

借此签署仪式的机会,两校一定会从合作中获益良多!我也坚信,两校的交流合作,一定会对促进中韩两国人民的交流与友谊,对促进人类多元文明的交融与进步,做出积极地贡献!

再次感谢李大勇校长,感谢今天在座的各位! 期望能在哈尔滨理工大学再次见到各位!
谢谢大家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