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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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기초 Programing Basics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적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특히, 실습과 이론을 병행하여 다양한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공통적인 개념인 자료형, 변수와 상수, 제어문, 함수 등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다룬다.
창의적공학설계 Creative Engineering Design 공학설계의 기본적인 개념과 방법론을 익히고 체계적 설계방법을 소개한다. 개념설계부터 제품설계까지의 주요과정을 다루며, 스스로 공학적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설계와 제작 과정을 배운다.
프로그래밍활용 Programing Application 프로그래밍기초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중요한 속성인 포인터, 배열, 구조체, 재귀함수, 파일 입출력, 간단한 시스템 호출, 동적 기억장소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다룬다.
컴퓨터논리회로 Computer Logic Circuit 컴퓨터공학도에게 필요한 기초적인 논리회로의 구성을 학습한다. 대표적인 조합회로로서 엔코더, 데코더, 멀티플렉서, 디멀티플렉서, 코드변환기, 가산기, 감산기, 논리함수의 간략화를 배우고 순서 논리회로는 플립플롭, 메모리, 레지스터, 카운터를 배우고 이들을 이용하여 논리회로의 응용 설계가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비주얼언어 Visual Language Windows 환경에서 비주얼 프로그래밍의 기본이 되는 객체들의 속성과 메소드를 설명하고, 파일처리 및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활용 등을 학습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최근 프로그래밍 언어의 대표적인 파라다임인 객체지향언어에 대해 개괄적인 프로그래밍 방법론을 이해한다. 또한 대규모 응용 프로그램들을 만드는데 있어 최적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언어로 간주되고 있는 C++ 언어에 대해 기본적인 문법과 프로그래밍 방법 외에 캡슐화, 다형성, 상속성, 클래스와 객체, 가상함수, 일반화, 예외처리 등을 학습한다.
자료구조 Data Structure 컴퓨터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컴퓨터 프로그래밍 단계을 거친다. 이때 프로그램이 올바르고 효율적으로 작성되기 위해서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구조와 그것을 대상으로 구현될 프로그램의 논리, 즉 알고리즘이 정확하고 효율적이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데이터가 컴퓨터에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고 처리되는지에 관한 상세 내용을 학습한다.
웹프로그래밍기초 Fundamentals of Web Programming 동적인 홈페이지를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HTML/CSS, 자바스크립트, XHTML, 자바 애플릿 등에 대해 학습하며, 실습을 통하여 데이터베이스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역동적인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웹서버프로그래밍 Web Server Programming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웹 서비스를 이해하고,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웹 서비스(동적인 웹 페이지)를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동적인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ASP (Active Server Page)를 사용하며, ASP의 각종 객체와 컴포넌트를 배우고 실습을 통해 활용법을 익힌다.
유닉스시스템
프로그래밍
UNIX System Programming UNIX 운영체제를 사용함에 따라 접하게 되는 여러 사항들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더불어 UNIX 운영체제의 사용환경(SunRay 장비 사용법), File system, Process 관련 명령어, 기본 편집기인 vi editor, Shell 환경, Shell programming, C and C++ programming 개발 방법을 다루며 파일시스템 접근, 프로세서 생성 및 동기화, 시그널 처리, 프로세서간 통신, 단말기, 소켓,  기타 시스템 호출과 라이브러리와 같은 시스템 프로그래밍 작성 방법을 학습한다.
컴퓨터구조 Computer Architecture 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성 및 설계에 대한 개념과 기법을 소개하고, 자료의 표현, 연산, 인스트럭션과 주소 지정 방식, 인스트럭션의 수행과 제어, 레지스터의 기능과 전송 등의 연산 장치, 제어장치,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의 기본 기능과 구조를 학습한다.
디지털시스템설계 Digital System Design 컴퓨터 하드웨어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논리회로 소자를 실습하고, flip-flop, register, encoder, decoder, multiplexer, demultiplexer, counter 회로를 실습하여 논리회로에서 조합회로와 순차회로에 대한 실제적인 응용 설계가 가능하도록 학습한다.
응용수치해석 Applied Numerical Analysis 다양한 수치 데이터의 의미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행렬, 선형방정식의 수치해법, 고유치문제, 보간법이론, 수치 적분과 수치 미분, 미분 방정식에 관한 수치해법을 학습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 Microprocessor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구성, 마이크로컴퓨터의 구성 요소, 8051 CPU 구성, 주소지정방식, 8051 명령어, 프로그래밍, 입출력 인터페이스, 응용 기법 등에 관해 학습한다.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s 데이터통신의 기본 원리와 구조, 데이터 통신 기법 및 표준 등을 이해하게 하며, 두 지점간 연결 장치들 사이의 데이터 교환 및 전송, 인터페이스, 데이터 링크 제어, 멀티플렉싱, 통신망 기술, 회선 교환 및 패킷 교환 등을 학습한다.
운영체제 Operation System 컴퓨터 하드웨어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사용되는 운영체제의 내부 이론을 기본 개념과 처리기 스케쥴링, 기억장치 경영, 가상기억장치, 병행 프로세스의 동기화, 교착상태 처리, 디스크 스케쥴링 등으로 세분하여 심도 있게 학습한다.
프로그래밍
언어설계
Programming Language Design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발 역사, 프로그래밍 언어 구조의 특성, 프로그래밍 언어 문법 정의 방법 등에 대해 배우게 되며 특히 소프트웨어 공학 측면에서 프로그래밍 언어의 요구사항을 학습한다.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의 영역 별로 특성을 고찰하고 설계 원칙과 구현 방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을 습득한다.
데이터베이스실무 Practice of Database 데이터베이스를 실제 업무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구축, 응용 프로그래밍 등 데이터베이스 실무에 관련된 전 과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컴퓨터네트워크 Computer Networks WAN과 라우팅, 인터네트워크 운영체제, TCP/IP 프로토콜의 동작, IP 주소설정과 서브네트워크 할당, 라우팅 프로토콜의 동작 원리, VLAN 등을 학습한다. 라우터의 IOS를 숙지하고 주어진 IP주소를 가지고 서브네트워크를 설계 및 구축할 수 있도록 하며, ACL의 사용 방법과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라우터에 이를 적용함으로써 라우터를 이용한 네트워크 보안 방법을 실습한다.
정보보안 Information Security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하여 정보시스템과 네트워크는 다양한 위협과 취약성에 더욱 빈번하게 노출되고 있다. 이로 인해서 정보보호와 관련된 새로운 쟁점과 문제점이 생기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정보보호를 제공하기 위한 기본적인 아이디어와 여러 가지 방법들의 개념을 학습한다. 특히, 정보보호 기법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살펴보고, 현재 활용되고 있는 정보보호 기법 및 알고리즘을 이해하고자 한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Network Programming TCP/IP프로토콜과 이를 이용하는 인터넷 및 인트라넷의 구조와 동작방식을 이해하고, 네트워크 트래픽을 분석하여 검증할 수 있으며, 윈도우즈 기반의 소켓 프로그래밍 방법을 이해하고 실습하여 네트워크 환경에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지능형시스템 Intelligent System 지능형시스템의 주요개념인 지식표현(Knowledge Representation) 방법, 문제해결(Problem Solving) 방법 외에 지능형 검색방법(Intelligent Searching), 연역시스템(Deduction System), 반응시스템(Reaction System), 전문가시스템 개발 도구(Expert System Development Tools), 게임전략(Game Strategy) 방법 등을 학습한다. 또한 지능형 시스템 구축에 용이한 프로그래밍 언어인 Lisp, Prolog 와 같은 언어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이용하여 지능형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형식언어와
오토마타론
Formal Language and Automata Theory 오토마타라 불리는 추상적 기계를 통하여 컴퓨터 언어를 조직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기법과 이와 연관된 형식 언어 및 계산이론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종합설계프로젝트 Capstone Design Project 산업체와 연계한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서 연구, 개발의 계획 수립에서 설계, 구현 및 운용에 이르기까지의 연구 및 개발을 위한 구조적으로 체계화된 프로젝트 수행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학적 이론과 도구를 배우고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 배양을 위해 학습한다.
실무프로젝트 Practice for Project 다양한 엑셀 매크로와 VBA 명령문 활용방법을 이해하여 실제 업무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컴퓨터그래픽응용 Applied Computer Graphics 3차원 그래픽스의 개념, 3차원 표현, 3차원 변환, 3차원 관측, 은선 및 은선 제거, 음영과 색상 모형, 모델링 방법을 학습한다. 본 교과에서는 컴퓨터그래픽스에 관한 실무능력 습득을 주된 목표로 하므로 다양한 그래픽툴을 사용하여, 팀단위로 특정한 주제를 설정하여 실습을 한다.
현장실습 Field Practice 우리대학에서 현장실습기관으로 인정한 곳에서 전공과 관련된 내용을 현장실습 함으로써 실무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