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학부 기초 공통 교과목]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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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드로잉 Design Drawing

아이디어와 사물, 인물, 의상, 공간 등의 형태를 전문적으로 묘사하기 위한 시각화 표현 능력을 체화하는 과정이다. 크로키, 스케치, 소묘로부터 정밀묘사, 일러스트레이션, 도면, 렌더링 작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초 표현기법을 연습한다. 구체적·과학적 드로잉과 개요적·직관적 드로잉 과정을 통해 창의적 디자인 드로잉에 도달한다.

기초 조형 Basic Plastic Art 디자인·공예·예술의 바탕이 되는 사물과 공간의 형태적인 아름다움을 다루는 기초실습이다. 형태와 입체조형에 대한 사고와 개념을 이해하고 조형의 기초적인 요소와 원리를 파악한다. 사물의 재료적, 형태적, 감성적 특성을 발견하고 활용, 표현한다. 사물과 공간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 창의성 중심의 수업이다.
디자인 발상 Design and Creative Thinking 아이디어와 컨셉 도출에서부터 아이템 개발, 디자인에 이르기까지의 전개과정을 통해 창의적·창발적인 사고로 창조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토록 한다. 연상능력과 조형언어에 의한 이미지 형상화 능력, 도구적 제한을 넘을 수 있는 표현능력, 표현을 공유·소통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함양한다.
재료와 표현 Design Material, Application Medium, & Visual Presentation 재료의 종류와 특성, 본질 등을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이해한다. 사고의 폭을 넓히기 위해 다양한 재료와 도구들을 경험하고, 디자인 조형성과 표현 영역의 확대를 모색, 표현가능성을 심화한다. 재료에 대한 접근법, 소재의 용도 및 다양한 제작 방법, 공정과 마감처리(후가공) 고찰을 통해 재료의 기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한다.
색채와 이미지 Color & Image 색채에 대한 체계적인 색채지각, 색채체계, 색채심리 & 색채마케팅, 색채관리 등 전문적인 이론 및 컬러감각 능력을 배양하고, 색채와 이미지 계획방법(Planning)을 모색하여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색채와 이미지를 디자인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안목과 역량을 키운다.
2D 그래픽 프로그램 기초 Basic 2D Graphic Program 포토샵(Photoshop), 일러스트레이터(Illustrator) 등 그래픽 기초 프로그램의 툴 및 활용법 이해와 습득을 위한 실습이다. 프로그램 기초 기능을 응용하는 사진 및 이미지 표현법을 배우고, 티셔츠디자인, 명함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등을 통해 그래픽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과 원리, 표현 가능성 및 활용 범위를 이해한다.
2D 그래픽 프로그램 고급 Advanced 2D Graphic Program 아이디어 발상에서부터 구체적인 디자인 단계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문적 디자인 구현에 도달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고급기법과 표현능력을 함양한다. 그래픽 편집디자인, 타이포그래피, 패키지디자인, 패널디자인 등 그래픽 응용 실습을 통해 디자인에 접목시키고 테크닉을 활성화하여, 디자인에 필요한 2D그래픽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다루며 기술을 통한 효과적인 활용법을 연마하는 과정이다.

[산업디자인 전공 공통 교과목]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한글 영문
감성과 인간공학 Emotional Engineering 사용자적 가치가 중요해지면서 사용자 중심 디자인(user-centered design)은 디자인의 기본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디자인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물리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문화적 인적 요소(human factors)를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 이해, 경험하는 과정이다.
그래픽 프로그램 응용 Applications in Graphic Program 다양한 디자인 분야와 형식에서의 2D/3D 컴퓨터그래픽 응용작업 관련 조사 및 분석, 개념 정립, 시각화‧조형화 및 최적화 응용 실습, 디자인 평가 등 디자인의 과정 및 관리에서 사용 가능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들을 실제의 디자인 문제 해결과정에 도입‧응용함으로써, 디자인 과정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보다 효과적인 디자인 방법을 숙달하고 컴퓨터 그래픽을 고부가가치의 디자인 관련 제 작업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디자인 캐드 Design CAD 제품개발과정에서 요청되는 도면작성을 위한 기호, 표기방식 등 관련지식의 학습한다. 도면에 대한 기본적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해 표현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제품 컨셉 디자인 Product Concept Design 대상(자연, 사물, 공간 등)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할 수 있는 마인드를 배양하고 이를 바탕으로 창의적 컨셉을 도출하여 새롭고 창조적이며 흥미로운 아이디어, 비전, 가능성을 갖는 제품으로 구체화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타이포그래피는 문자의 배열과 체계, 표현 등을 조절함으로써 효과적인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 시각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강좌이다. 이 수업에서는 타이포그래피의 역사, 기초적인 규칙, 활용도 등을 학습하고, 창조적, 심미적, 기능적인 역할의 예시 분석과 실습을 병행한다.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자유롭고 감성적인 시각적 표현능력이 필요한 포스터, 광고, 출판물, 웹사이트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개발을 위한 수업이다. 기초 핸드 드로잉 실습 및 다양한 재료, 연필, 마커, 목탄화, 잉크 등의 혼합재료를 이용한 다양한 드로잉 테크닉 실습과 기존의 일러스트레이션 작가의 작품을 분석하여 컨셉의 설득력 및 표현기술을 배운다.
형태와 공간 Form, Mass, & Space Design 입체 형태 및 공간 구조와 관련된 디자인 감각과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학습과정이다. 제품, 의상, 공간, 환경 등의 3차원 구조, 복합 형태의 구성과 형식, 접목 방법, 재료 및 설계, 최적화 등을 이해하고, 제품디자인(제품, 의상, 시스템 등)과 시각디자인, 공간디자인(디스플레이, 인테리어, 전시디자인, 환경디자인)에 바탕이 되는 형태와 공간의 조형적, 인지적, 행동적, 경제적, 생산적, 창조적 측면과 조성 및 디자인 방법을 실습을 통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3D 모델링&
렌더링 기초
Basic 3D Modeling & Rendering 제품디자인 분야 등의 실무에 필요한 3D 모델링과 렌더링 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기본적 이해와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3D 프로그램의 툴 및 기법 등을 실습 중심의 학습을 통해 교육하여 디지털 디자인 활용능력을 키우기 위한 기본과정이다.
디자인
트렌드 마켓
Design Trend Market 생활 속에 숨겨진 니즈와 감성을 발굴하고 이를 독창적 디자인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프로토타입으로 제작하고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제품 디자인의 전 과정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충실히 수행하는 제품 디자인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아이덴티티
디자인
Identity Design 타이포그래피와 함께 시각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강좌이다. 상품의 인지도를 결정하는 로고 디자인의 정의, 역사, 사례 조사를 통해 그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호와 상징, C.I., B.I. 등 아이덴티티 디자인 실습을 통해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과 방법론의 과정을 습득한다.
타이포그래피의 위계 Hierarchy of Typography 이 교과목은 전 학기에 '타이포그래피'를 수강한 학생에게 추천하는 시각디자인 분야의 중요한 강좌중에 하나이다. 시각디자이너들이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해서 타입을 이용한 페이지의 컴포지션, 그리드, 흰공간의 관계, 위계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배운다.
디자인
매니지먼트
Design Management 디자인은 제품개발과 관련된 ‘조사-기획-생산-유통’의 밸류체인(value chain)의 모든 활동과 관계한다. 디자인경영의 제반 이론, 전략적 원리와 지침, 정책, 산업구조, 기법, 관리, 마케팅, 파이낸스, 엔지니어링 영역을 사례연구와 프로젝트 등을 통해 응용 학습함으로써 창조적이고 효과적인 디자인 전개를 위한 디자인경영의 전(全) 단계를 경험하고,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전문적인 역량과 실질적 경영마인드를 배양한다.
디자인 페어
프로젝트
Design Fair Project 프로토타입(prototype)과 시제품을 발전시켜 상품화, 대량생산화를 모색하고, 브랜딩과 마케팅, 패키지 개발, 홍보물 제작, 디스플레이 및 전시디자인 등 페어와 마켓을 위한 기획 및 운영에 관련한 유기적·체계적 전 과정을 실행한다. 독창적인 디자인의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창의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마케팅을 실전에서 수행한다. 국내외 디자인 페어 참여를 목표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수업이다.(필요시 팀티칭)
캡스톤 디자인 1 Capstone Design 1 캡스톤 디자인은 대학에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 스스로 설계, 개발, 제작, 테스트, 유지보수, 문제해결, 생산, 마케팅, 평가까지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수행하여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등 실질적인 실천역량을 보유한 디자이너를 육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생산과정의 축소판을 직접 체험하여,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형 인재, 경쟁력 있는 인재를 준비하는 실무중심 산학연계·학제간 협력을 목표로 하는 수업이다.
캡스톤 디자인 2 Capstone Design 2 오늘날의 디자인은 다각적인 사고,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 학제간 연구의 통섭적 자세를 요구한다.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기술을 결합할 수 있는 새로운 사고를 바탕으로, ‘디자인과 기술의 융합’,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 등 이종기술 간의 만남과 주변 학문영역과의 연계를 통한 현대사회와 인간에게 최적화된 디자인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디자인 스튜디오이다. (필요시 팀프로젝트, 팀티칭)
포트폴리오와
프레젠테이션
Portfolio and Presentation 포트폴리오와 프레젠테이션은 전공영역에 대한 지식과 작업결과로 디자이너의 정체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소통의 매체이다. 포트폴리오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포트폴리오의 디자인, 컨텐츠, 커뮤니케이션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 방법 등을 습득하고 제작한다. 또한 자신의 추상적 아이디어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 공유할 수 있도록 프레젠테이션 기법 등을 수업하여 프로 디자이너의 자세를 준비한다.
현장실습 Internship Program 이론적 지식, 실무적 기술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능력은 디자인 현장경험을 통해 그 능력이 실제화된다. 따라서 산학연계, 산업체 파견 등의 방법으로 디자인 산업의 현장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실질적 디자인 현장실무를 경험한다. 기업·기관의 현장체험을 통하여 사회에 대한 이해와 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직접 습득하도록 함으로써 졸업 후 자기 진로 설정과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과정이다.

[산업디자인 전공]

제품디자인 트랙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한글 영문
디자인
라이프스타일
Design for Lifestyle 생활 속 사용 환경과 상황을 관찰, 탐구, 탐색 하고, 인간의 형태 변화와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폭넓은 이해 등 디자인 컨셉 능력을 양성하며 다양한 토론 과정을 통한 사고범위의 확대와 인간의 삶의 질적 향상을 교육 목표로 한다.
디자인 리서치 Design Research 디자인은 제품의 사용자와 구매자들이 살아가는 시간적, 사회적 공간 속에서 의미를 갖는다. 이에 디자인 대상(사물과 공간)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요인과 사용자적 상황과 환경 속에서 부여되는 의미를 이해하고 분석하여 해결안을 도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론적 도구를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하고 경험한다.
제품 시스템
디자인
Product System Design 디자인 가치 축을 중심으로 사람과 환경, 역사, 소재, 기술, 문화, 미의식 등을 연구하여 각 요인들을 창의적으로 분석하고 조합 하여 사용자에게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디자인을 ‘발견(discovering)하고 구현(development)’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에 목표를 둔다.
제품 인터페이스
& 인터랙션
Product Interface & Interaction 제품의 사용성 및 사용자의 경험적 만족도 제고를 위해 제품과 사용자 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제품에 요청되는 인터페이스와 인터랙션 요소를 조형적, 의미적, 기능적으로 해석하고 디자인 한다.
공간&제품
디자인 프로젝트
Space & Product Design Project 라이프 스타일 분석과 공간 디자인 트렌드 분석을 통한 공간 제품의 컨셉 도출과 사용자가 선호하는 디자인 트렌드 분석을 통해 공간디자인에서 가구, 조명에 이르기까지 공간속 연계된 제품을 프로젝트를 통해 전개한다.
제품 서비스
디자인
Product & Service System Design 사용자 경험이 상품경쟁력의 중요요소로 부각됨에 따라 디자인의 영역은 유형적인 제품을 넘어 무형적인 제품과 연계된 기업 활동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다양한 사용자 접점에서 보다 나은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유무형의 디자인을 탐색, 경험한다.
공간&제품 디자인 스튜디오 Space & Product Design Studio 다양한 실내 마감재와 오브제에 적용된 소재에 대한 분석 및 컨셉 도출을 통한 공간디자인과 제품디자인의 색채와 재료의 코디네이션 트렌드 분석 등 다양한 표정의 공간 조율 능력과 제품 디자인 제작 능력 배양에 목표를 둔다.
3D 모델링
& 렌더링 고급
Advanced 3D Modeling & Rendering 제품 디자인분야 등의 실무에 필요한 3D 모델링기법을 교육하여 디지털 디자인 활용능력을 키우기 위한 과정으로 라이노 인터페이스에서부터 실무에 활용 가능한 중급이상의 모델링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고급 과정으로 구성된다.
3D 모델링
& 렌더링 응용
Applications in 3D Modeling & Rendering 개개인의 독창적인 사고와 디자인에 대한 열정을 중심으로 관련 전문가, 혹은 타 분야와의 통섭을 통한 과정 진행이 적극적으로 유도 될 것이며 제품디자인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3D 모델링 기법을 응용한 디자인 완성도를 높이고 3D 프린팅을 통한 실습교육을 병행한다.

[산업디자인 전공]

시각디자인 트랙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한글 영문
정보 디자인 Information Design 디지털 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정보의 매력적인 시각화는 현대 시각 디자이너에 요구되는 중요한 자질 중에 하나이다. 이 수업은 정보 디자인의 예시와 분석 및 데이터의 수집으로 기존의 정보를 명확하고 의미 있는 이미지, 문자, 그리고 숫자로써 표현하는 접근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서 배운다.
패키지 디자인 Package Design 이 강좌는 패키지디자인에 활용되는 시각이미지의 개발을 배운다. 패키지 디자인의 역사와 앞으로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3D 형태 구조 및 재료의 다양한 실험과 이미지, 타이포그래피, 색상을 활용을 통한 디자인 실습을 실행한다.
편집 디자인 Publication Design 잡지, 브로셔, 포스터 등의 전통적인 시각디자인의 인쇄출판 매체 개발을 위해 실험적으로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포토 이미지 편집 등의 요소를 활용하고 기술을 통하여 실습한다.
타입 & 모션
디자인
Type & Motion Design 시간에 기초한 시각디자인 매체 개발을 중점으로 타이포그래피, 색상, 사운드, 프레임, 스토리보드 등의 모션디자인의 기초 요소를 습득하고 활용한다.
웹 디자인 Web Design World Wide Web 개발에서 시각디자이너의 역할을 이해하고 그 기본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웹 환경에서의 정보디자인의 이해와 사용자 경험디자인 분석과 효율적인 디자인 과정을 실습한다.
브랜딩 디자인 Branding Design 포괄적인 브랜딩 디자인 과정과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기초로 한 차별화된 디자인 해결방법을 연구한다. 타겟 소비자의 이해, 시장조사 사례, 전략적인 사고의 디자인 개발 등을 연구한다.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Visual Communication Design Project 시각디자인 트랙 학생들의 졸업 작품을 진행하는 교과목으로 디자인 리서치를 통한 문제 발견과 해결을 목표로 시각디자인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산업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시, 발전시킨다.
시각 시스템
디자인
Visual Communication System Design 일관적이고 구조적인 정보와 유지 개발이 필요한 환경시각디자인이나 현대의 복잡한 디지털 시각디자인의 매체와 시스템을 다루는 수업이다.
시각디자인
워크샵
Visual Communication Design Workshop 이 교과목은 시각디자인 트랙 학생들의 졸업 작품을 진행하는 교과목으로 디자인 프로젝트 발전 과정에서 구체화된 디자인 아이디어와 리서치를 바탕으로 구현화 시켜 디자인 과정을 완결하는 수업이다.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교과목과 연계되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