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일부 콘텐츠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수강신청관련 문의입니다.
수강신청 기간은 개강 1주일 전으로 지도교수님 또는 학과사무실 조교선생님과 상담 후 대학원 홈페이지 하단의 “대학원 수강신청”에 로그인하여 수강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 학사일정 및 공지사항을 사전에 확인하여 반드시 수강신청기간을 엄수하여 수강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신입생 지도교수 선임은 어떻게 합니까.
전기 입학생(3월)은 3월 초순, 후기 입학생(9월)은 9월 초순에 개인별로 지도교수를 선임하오니 사전에 학과 주임교수님과 상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학생 및 복학생 등록기간은 언제입니까.
등록금 납부기간은 1학기는 2월 중순, 2학기는 8월 중순입니다.
* 등록금고지서는 대학원 학생정보시스템(또는 홈페이지)에서 출력하여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 주소가 변경된 원생은 대학원 교학팀으로 연락하여 주소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휴학 및 복학 관련 문의입니다.
휴학은 1회 2학기 이내. 재학 중 통산 4학기 까지 가능하며, 복학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복학원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휴학 및 휴학연기, 복학을 하고자 하는 학생은 대학원 홈페이지 자료실에 있는 휴학원, 휴학연기원, 복학원 양식 을 다운받아 매 학기 휴·복학기간에 관련서류를 대학원 교학팀으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 및 한 학기 최대수강학점, 졸업이수학점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 정규등록은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4학기, 석사과정 4학기이며, 특수대학원 석사과정은 5학기입니다.
- 한 학기 수강신청 학점은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9학점(단, 연구학점 이수학기에는 12학점까지 가능), 석사과정 9학점, 특수대학원 석사과정 6학점이며, 특수대학원의 경우 직전학기 평균평점이 4.0 이상인 학생은 3학점을 추가해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 졸업이수학점은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39학점(논문연구 3학점 포함), 석사과정은 일반·특수대학원 모두 27학점(논문연구 3학점 포함)입니다.
자격시험(영어, 종합) 신청자격 및 원서접수기간, 합격점수를 알고 싶습니다.
- 자격시험(영어, 종합) 응시자격
* 영어시험 : 재학생 모두 가능
* 종합시험 : 박사과정은 3학기 이상 등록 후 27학점 이상 취득한 자, 석사과정(일반, 특수대학원)은 3학기 이상 등록 후 18학점 이상 취득한 자
- 원서접수기간 : 1학기 3월 중순, 2학기 9월 중순에 접수합니다.
- 합격점수 : 영어시험 100점 만점에 박사과정 70점 이상, 석사과정 60점 이상, 종합시험 100점 만점에 석사, 박사과정 모두 70점 이상
성적정정기간 및 성적확인 기간은 언제입니까.
- 성적정정기간 : 매 학기 종강 후 2주째 목, 금요일 양일간입니다.
* 매 학기 일정이 조금씩 변경 변경될 수 있으니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바랍니다.
- 성적확인기간 : 성적정정기간 1주일 후 홈페이지 대학원 학생정보시스템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학위청구논문(작품) 관련 일정을 알려주세요.
- 최종논문제출 및 작품발표 자격은 학위청구논문(작품)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에 한하며 논문은 다음과 같은 순으로 진행됩니다.
* 학위청구논문(작품) 계획서 제출(졸업학기 1학기 전, 학기 초 1개월 이내)
→ 예비논문(작품)발표(졸업학기 4월 초순 또는 10월 초순, 학위청구논문(작품)계획서 발표 후 6개월경과)
→ 본 논문(작품)발표(졸업학기 예비논문(작품)심사 합격 후, 5월 중순 또는 11월 중순) → 최종 논문(작품)제출(7월 초순 또는 1월 초순) 순으로 진행됩니다.
* 신입생 전기, 후기모집 관계로 입학시기에 따라 발표기간이 상이하니 유의바랍니다.
학위청구논문(작품발표) 제목 및 내용변경의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학위청구논문(작품발표) 제목 및 내용변경을 하고자 하는 학생은 대학원 홈페이지 → 자료실 → 학위청구논문(작품)계획서 변경원(지도교수, 학과주임교수동의)을 제출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정부보증 학자금대출 신청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정부보증 학자금대출 신청은 동·하계 방학부터 등록마감일 전까지 진행됩니다.
먼저, 은행에서 공인인증서 발급 후 학자금 대출포탈(www.studentloan.go.kr)에 가입하셔서 절차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단, 본인의 신용에 문제가 없을 경우만 가능)신청 후 매 학기 등록기간에 맞춰 해당은행에서 대출실행을 하셔야 정상적으로 학교로 등록처리가 되오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자세한 사항은 매 학기 학교 홈페이지에 공지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교육비 납입증명서 발급받고자 합니다.
학교 홈페이지 → 경일인 → KIU포털시스템 → 로그인 → 대학원 학생정보시스템 → 등록정보 → 교육비 납입증명서 출력 순으로 하시면 발급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