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전문

교육목표

교육목표(대학/프로그램)

건축학부 교육목표

  • 인간.자연.환경을 경외하는 전인적 품성 개발
  • 건축의 예술성을 창의적으로 구현하는 건축가 양성
  • 건축공학기술을 합리적으로 실현하는 엔지니어 양성
  • 건축 문화와 건설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책임정신 함양
 

건축공학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건축공학에 필요한 기초과학과 공학 지식 및 이론을 응용할 수 있는 인재 양성
  • 건축의 고도화 및 대형화에 따른 건축기술 개발과 발전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 양성
  • 안전하고 경제적인 건축 구조물을 설계·시공·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 인재 양성
  • 지식·정보사회에 동참할 수 있는 기본소양과 협동능력, 윤리의식 및 국제적 감각을 가진 미래지향적 인재양성
 

교육목표와의 상관관계

구분 상위교육목표
프로그램 교육목표
경일대학교 전인적인 지성인
창의적인 전문인
실천하는 봉사자
건축학부 인간.자연.환경을 경외하는 전인적 품성 개발
건축의 예술성을 창의적으로 구현하는 건축가 양성
건축공학기술을 합리적으로 실현하는 엔지니어 양성
건축 문화와 건설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책임정신 함양
※ 연관성 : ● : 강함, ◐ : 보통
 

학습성과

구분 학습성과번호 학습
성과
명칭
학습성과(PO)
전공
기반

공학
실무
PO01 지식응용 수학, 기초과학, 공학 지식과 이론을 건축공학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02 실험분석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PO03 설계능력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
PO04 문제해결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PO05 실무능력 건축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
PO06 협동능력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기본소양 PO07 의사전달 건축공학 기술자로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PO08 평생학습 기계기술 진보에 따른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PO09 사회영향 공학적 해결 방안이 세계적,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시사지식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 지식
PO11 윤리의식 건축공학 기술자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에 대한 인식
PO12 국제협력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교과과정

인증기준(한국공학인증원/프로그램 기준)

  • 전문교양 영역 교과목은 18학점 이상
  • 수학, 기초과학, 전산학(MSC) 영역 교과목은 30학점 이상, (단 전산학 6학점 이내)
  • 전공 영역 교과목은 60학점 이상으로 설계과정은 18학점 이상 포함
  • 매학기 상담1회 이상 - 프로그램 기준

이수체계도

 

교과목 구분

전문교양 영역 교과목

구분 교과목명 학년/학기 학점 학점구성
이론 실험실습 설계
교필 대학생활포트폴리오I(기본교양) 1/1 1 1 - -
교필 생활영어회화I(기본교양) 1/1 1 - 2 -
교선 기업과경영(제2영역 선택교양) 1/1 2 2   -
교필 생활영어회화II(기본교양) 1/2 1 - 2 -
교필 사고와표현(기본교양) 1/2 2 2 - -
교선 글로벌리더십(제4영역 선택교양) 1/2 2 2 - -
교선 실용영어회화I(기본교양) 2/1 1 - 2 -
교선 실용영어회화II(기본교양) 2/2 1 - 2 -
교선 토익I(제3영역 선택교양) 2/2 2 2 - -
교선 인성과실천(제2영역 선택교양) 2/2 2 2 - -
교선 공학윤리(제4영역 선택교양) 3/1 2 2 - -
교선 공학기술보고서작성(제4영역 선택교양) 3/2 2 2 - -
합계 - 19 15 8 0
 

수학, 기초과학 및 전산학 영역(MSC) 교과목

구분 교과목명 학년/학기 학점 학점구성
이론 실험실습 설계
M 교선 기초수학연습(제1영역,선택교양) 1/1 1 - 1 -
교선 기초통계학(제2영역,선택교양) 1/1 2 2 - -
교선 미분적분학(제1영역,선택교양) 1/2 3 3 - -
교선 기초공학수학(제1영역,선택교양) 2/1 3 3 - -
교선 공업수학(전공기초교양) 2/2 3 3 - -
S 교선 일반물리학I(3영역, 선택교양) 1/1 3 3 - -
교선 일반물리실험Ⅰ(제3영역 선택교양) 1/1 1 - 1 -
교선 일반화학(제3영역 선택교양) 1/1 3 3 - -
교선 일반물리학II(3영역, 선택교양) 1/2 3 3 - -
교선 일반물리실험Ⅱ(제3영역 선택교양) 1/2 1 - 1 -
교선 지구과학(제2영역 선택교양) 2/1 2 3 - -
C 교필 컴퓨터활용(제2영역, 기본교양) 1/1 1 - 1 -
교선 건축CAD(전공기초교양) 2/1 3 2 1 -
전선 건축전산설계(전공선택) 3/2 2 1 1 -
합계 - 31 26 6 0
 

전공 교과목

구분 교과목명 학년/학기 학점 학점구성
이론 실험실습 설계
전선 인간과건축 1/1 2 2    
교선 공학설계입문 1/2 3     3
전선 건축개론 1/2 2 2    
전선 건축구조의이해 1/2 2 2    
전선 건축구조 2/1 2 2    
전선 재료역학 2/1 2 2    
교선 건축재료 2/1 2 2    
전선 건축환경설계 2/1 2 1   1
전선 구조역학 2/2 2 2    
전선 철근콘크리트구조 2/2 2 2    
전선 건축강구조학 2/2 2 2    
전선 건축재료실험 2/2 2 1 1  
전선 건축설비 2/2 2 2    
전선 구조디자인과모형 3/1 2 1   1
전선 건축계획 3/1 2 2    
전선 건축시공 3/1 3 3    
전선 건축구조역학 3/1 3 3    
전선 건축강구조설계 3/1 2 1   1
전선 철근콘크리트설계 3/1 2 1   1
전선 건축환경공학 3/1 2 2    
전선 건축설계 3/2 2     2
전선 건축구조계획 3/2 2 2    
전선 건축구조실험 3/2 2 1 1  
전선 기초공학 3/2 2 2    
전선 건축공사관리 3/2 2 2    
전선 건축설비공학 3/2 2 2    
전선 건축법실무 3/2 2 1    
전선 공학설계스튜디오 4/1 2     2
전선 건축구조실무설계 4/1 2     2
전선 초고층구조 4/1 2 1   1
전선 건축내진설계 4/1 2 1   1
전선 건축적산실습 4/1 2 1   1
전선 환경계획및실험 4/1 2 1   1
전선 건축사 4/1 2 2    
전선 건축공학통합설계 4/2 2     2
전선 공학과경영 4/2 2 2    
전선 건축공정관리 4/2 2 2    
전선 건축설비설계및실험 4/2 2 1 1  
전선 건축기술의역사 4/2 2 2    
합계 - 81 58 3 20
 

학생

상담 및 관찰

  •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은 매 학기 지도교수로부터 수강신청에 대한 상담을 받은 후 수강신청
  • 수강과목 교강사 및 지도교수 상담을 통해 교과목 수강신청 방법을 지도 받음
  • 수강지도를 통해 교육목표와 수업목표 등을 올바르게 인식

전입생(편입/전과/복학생) 수용정책

  • 전입생(편입생, 전과생 및 복학생)이 전공인증을 받고 졸업하기 위해서는 전공 인증을 위해 필요한 과정을 이수하여야 함
  • 편입 시점의 학년에 적용되는 프로그램의 인증요건을 만족
  • 공학인증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기관에서 편입한 경우에 한해 이전 기관에서 이수한 학점의 인정 여부를 교육평가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인증프로그램 담당자가 결정
  • 복학 및 전과한 학생에 대한 학점 인정 범위는 교육평가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인증프로그램 담당자가 결정
  • 인증프로그램 담당자는 편입, 전과 및 복학한 자에 대한 필수 이수 과목을 지정 가능
 

교수진

교수진 소개

교수명 직급 담당교과목/연구분야 최종학위 학위취득대학
김원갑 교수 건축계획(설계) 공학박사 홍익대학교
김종성 교수 건축구조(철골) 공학박사 동경대학교
신종학 교수 건축구조(RC) 공학박사 영남대학교
엄신조 전임강사 건축시공및관리(CM&IT) 공학박사 연세대학교
이무진 교수 건축환경 및 설비 공학박사 계명대학교
장석하 교수 건축계획(의장) 공학박사 영남대학교
정영철 교수 건축계획(역사) 공학박사 한양대학교
최봉기 조교수 건축계획 공학석사 고려대학교
하기주 교수 건축구조(내진) 및 재료 공학박사 한국과학기술원
현택수 교수 건축계획(설계) 공학박사 고려대학교
 

교육환경

강의실, 실험실습실, 실험장비 등
 

교육개선

개선방안 수립 체제(교육목표/학습성과)

  • 건축공학 프로그램에서는 성과기반교육을 실시하고자 모든 인증기준에 대하여 순환적 자율 개선형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 교육개선을 위한 CQI는 다음 영역에서 실시
    • 프로그램 교육목표
    • 프로그램 학습성과 및 평가
    • 교과목 및 교과과정
    • 학생평가, 상담 및 관찰
    • 교수진 및 교육환경
  • 건축공학 프로그램의 운영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자료들은 공학교육인증 지원시스템을 구축 관리하고 있으며, 그 항목들은 다음과 같음
    • 기준정보관리 : 공학인증프로그램 등록, 공학인증소속 등록, 공학인증교과목 등록, 학습성과항목 등록, 학습성과기여도 등록, 공학인증학생등록, 지도교수 배정 등
    • 학생관리 : 개인신상등록, 자격증 정보, 사회봉사정보, 외국어정보, 동아리 정보, 인턴십 정보, 수상내역정보, 수학계획서 등록, 정기상담 및 수시상담 등록, 학습성과 달성도 및 자체평가, 포트폴리오 점검 등
    • 수업관리 : 수업계획서 등록, 교과목 포트폴리오 등록, 수강강좌 설문조사 및 상담신청, 개선요청사항 조회 등
    • 상담관리 : 상담일정 등록, 상담항목 관리 및 등록, 온라인상담 답변, 정기상담 선택 및 예고 등
    • 설문관리 : 설문일정등록, 설문항목 관리 및 등록, 설문결과 조회, 설문조사 등
    • 통계관리 : 상담기록통계, 강의계획서 등록 현황, 교과목 설문조사 현황 등
 

전공분야별 기준

건축공학 프로그램은 건축공학 및 유사명칭 공학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기준을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