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대학교 사진영상학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하는 학부가 되도록 연구 노력하겠습니다.
21세기 급변하는 미디어환경은 기존 매체의 급격한 양적, 질적 팽창과 첨단 하드웨어의 개발에 의한 뉴미디어의 발달, 새로운 네트워킹 환경으로 인해 시각커뮤니케이션의 방법도 다원화, 전문화, 디지털화 되고 있습니다.

본 학부는 이런 시대적 변화와 사진 및 영상 교육 수요자 그리고 현장의 요구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디지털기반의 첨단사진 및 영상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광고, 보도, 순수사진 및 영상(영화, MV, 다큐멘터리, CF, 미디어아트, 방송, 애니메이션, CG영상), 멀티미디어 분야 등 21세기 사진과 영상 분야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저희 경일대 사진영상학부는 국가의 문화, 예술, 사회 전반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진과 영상은 새로운 디지털네트워킹환경 속에서 최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매개체로 그 가능성과 가치를 더욱 인정받고 있는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첨단 기술 분야이다.
1988년에 본교에 개설된 이래 약 14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다수의 대학 교수를 배출하였으며 영화, 영상 제작 현장과 방송국에 150여명, 잡지사와 신문사에 200여명이 취업을 하였습니다. 또한 광고사진 분야에서는 국내 최고의 사진가로 활동하는 동문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벤처기업, 기업체 홍보실, 카메라 관련기업, 등에서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동문들은 후배들에게 용기를 주고, 취업을 알선합니다. 본 학부의 재학생은 서울 경인 지방을 비롯하여 강원도 전라도 제주도 등등 전국적인 분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재학생 중 서울경인지역의 학생이 60% 이상 차지하고 있는 것은 지방대학으로서 전국적인 인지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전국 우수한 대학의 동일 학과(부)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지방 명문학부입니다.

전국 최다 최고의 교수진과 학생이 있습니다.

18명의 교수진은 국내, 미국, 프랑스, 독일 등에서 순수사진, 미학, 컴퓨터 디자인, 디지털 사진, 영화, 영상, CF, 매체 등을 전공한 유능한분들입니다. 또한 사진 및 영화, 영상 관련 분야에서 종사 중인 특임교수진은 실무교육의 시대적 흐름에 발맞추고자 하는 본 학부의 교육목표에 부합합니다. 그리고 본 학부는 약 400명의 재학생으로 동양최대의 사진영상학부입니다.

경일대학교 사진영상학부는 최고의 기자재와 공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험실습비와 교비, 국가지원 등으로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여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수요자 중심의 장비를 확충해나가고 있습니다. 학교 내에서 특성화 최우수 학부로 선발되어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최고의 시설을 보유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취업에 중점을 두는 실무교육 중심대학입니다.

본 학부의 교육목표는 취업을 위하여 현장 실습형 교육입니다. 졸업 후 광고사진 스튜디오나 영화사, 영상(영화, MV, 다큐멘터리, CF, 미디어아트, 방송, 애니메이션, CG영상)제작 현장, 방송국, 방송 프로덕션, 광고 대행사, 신문사, 잡지사 등에 입사한다면 바로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방학을 이용한 현장실습, 현장위주의 강사진, 디지털 교육 등으로 현장교육을 실천합니다.

첨단 교육환경으로 디지털화된 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사진영상학부 학생들은 졸업할 때 까지 10여개의 디지털관련 교과목을 수강하게 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타의 과목에서도 컴퓨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 덕분에 취업의 기회가 보다 확대 되었습니다. 최근에 학생들의 벤처기업의 취업도 그 효과 중의 하나입니다.

수도권지역의 학생이 60% 이상으로 전국적인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에 있으면서도 외지학생이 60%를 상회하는 것은 그만큼 인지도가 있음을 증명합니다. 지원자 전원이 기숙사 입실을 보장합니다. 0여만 원의 돈으로 4개월간 숙식을 해결 할 수 있는 최신시설의 기숙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각 방마다 랜선을 연결하여 100Mbps속도의 인터넷을 즐길 수 있고 기숙사 내부에는 컴퓨터실을 따로 설치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사진영상학부의 재학생은 본 학부 바로 건너편의 제2기숙사를 이용하여 학부 시설에 접근이 용이하도록 배려하였습니다.

해외연수프로그램과 외국인 유학생으로 국제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경일대학교 재학생의 20%가 학교의 지원금으로 해외연수를 하고 있습니다. 매년 미국, 일본, 중국등지에 학생과 교수를 파견하여 교육과 문화적인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본 학과의 졸업생 수십 명이 유학 및 해외 취업을 하였으며 졸업생 중 2명은 미국 대학의 교수로 재직 중에 있으며, 미국의 방송국, 언론사, 벤처기업 등에도 취업하여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과 미국에서 본 학부로 유학을 온 학생들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