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학의 각 세부 영역별로 진출할 수 있는 영역들은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진출분야를 소개하겠습니다. 심리치료학은 다른 학문분야보다도 더 많은 다양성, 창의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창조적이고, 진취적인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문입니다.

본 학과의 학부 졸업생이 가장 많이 취업하는 분야는 기업체의 인사및 연수·교육 분야, 각종 여론조사 기관, 그리고 광고회사입니다. 그리고 석사 학위 이상인 경우, 임상/상담 심리학자의 수가 가장 많은데, 이 사실은 심리학 석사 이상의 자격자가 가장 많이 취업하는 곳은 병원이나 상담소임을 알 수 있습니다. 박사 학위 소지자가 현재로서 제일 많이 취업하고 있는 곳은 대학교 또는 각종 연구소입니다. 국가 기관에서 심리치료학을 전공한 사람들을 고용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경찰직 범죄심리수사 분야 및 경비전문 회사에 전공자가 진출하기도 합니다.

심리치료학의 전공과 가질 수 있는 직업은 매우 다양하며 모두가 전문적이어서 그 생명 또한 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학과에서의 생활이 지식 습득과 함께 본인의 적성에 맞는 기능을 갖추는 값진 시간들이 되기를 바라며 이를 통해 앞으로 자신이 나아갈 방향을 준비하므로써

상담심리 분야

석사학위 이상의 졸업생들이 주로 진출하는 분야로서 개인의 심리적 문제와 갈등을 주로 언어를 사용하여, 상담하고 중재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청소년상담기관(공공기관), 사설상담기관, 아동상담기관 등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부적응, 군대내 부적응, 인터넷 중독등, 심리적 장애에 상담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임상심리 분야

석사학위 이상의 졸업생들이 주로 진출하는 분야로서, 보다 병리적인 심리적 문제를 검사, 진단하는 활동에 주로 참여하게 됩니다. 병원에서 임상심리사로 활동하게 되며, 범죄심리학자(혹은 프로파일러)가 되기 위해서는 임상심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기업체의 인사/인재 개발 분야

기업의 인사, 홍보, 교육, 마케팅 분야(관련 컨설팅 업체 포함)에 진출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기업에서 사람을 선발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능력개발을 실시하는 활동은 해당 전공자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진출한 분야입니다. 기업에서는 사람 중심의 경영이 날로 강조되고 있어서 이러한 분야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광고/홍보 분야

광고제작에 있어서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 작업과 광고 제작 과정이 심리학적 적성과 연구방법이 적용되는 측면이 많기 때문에 해당 전공자들이 많이 진출하였습니다. 이 분야의 진출자들은 광고회사와 대기업과 관공서의 홍보부서를 오가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예술치료 분야(Art Therapy)

예술적인 모든 분야(미술, 음악, 레크리에이션, 도예, 연극 등)들은 인간의 정신 및 심신과 상호관련을 맺으면서 심신의 케어 및 치료에 도움이 되고자 시도되는 치료학을 예술치료학이라고 부릅니다. 이미 미국, 프랑스, 그리고 영국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사회적 요구가 매우 높으며 공인예술치료사로서 자격증이 발급되어 임상심리학자, 사회사업가 등 다른 정신건강분야 전문인들과 동일한 대우를 받으며 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분야 공무원으로 진출하거나 행정직을 맡는 사람도 있고, 어느 정도 경험이 쌓이면, 개인 치료실을 만들어서 개별 환자를 치료하기도 합니다.

여론조사 분야

정부기관, 언론사, 기업체에 소속된 각종 여론조사기관에서 조사목적, 방법을 결정하고 질문지를 작성하며 회수된 응답지를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는 전문 조사 분석 연구원으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여론 조사 제작과 분석과정에서 해당 전공 지식과 통계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인지 공학 분야

인간과 기계의 상호 작용을 연구하여 신제품 테스팅, 제품 디자인, 게임 개발을 하는 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국내외 협회의 자격증 취득을 통한 건강심리 전문가, 발달심리 전문가, 범죄심리 전문가, 스포츠심리 전문가 등으로 사회의 전문화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