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복잡하고 경쟁적으로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현대인은 다양한 종류의 심리적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의 갈등을 경험하는 반면, 전통적인 한국 문화에서 상담자의 역할을 담당하던 가족이나 친구 등의 정서적 지지기능 및 삶의 의미부여 기능이 감소함에 따라 개인의 심리적 갈등과 불안이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현대인은 자신의 정신ㆍ심리적 건강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게 되고 이런 도움에 대한 수요는 최근 들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경일대학교 심리치료학과는 이런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심리평가 및 심리치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교과과정이 구성되어 있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심리학 기초 및 심화교과목과, 상담 현장에서 요구되는 심리치료전문가로서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심리평가 및 심리치료 실제에 초점을 둔 교과목 등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교과과정을 통해 인문사회과학분야의 기초학문인 심리학(Psychology)을 학습함으로써 다른 응용 및 실천 학문분야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심리치료를 학습하면서 실제 아동 및 청소년, 성인을 위한 다양한 심리평가 및 심리치료에서 체계적이고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기초심리학(생리, 감각, 지각, 인지, 발달, 성격, 언어, 사회)
 

심리치료(상담, 교육, 적응, 범죄, 예술), 심리검사, 산업 및 조직, 인지공학
 

최고의 교수진

정신의학분야, 기초심리학 분야, 정신분석 분야 등의 국내외 국제 학술 세미나, 논문발표, 학회에서 왕성한 활동과 방대한 연구 실적으로 대한민국 심리치료학의 학문흐름을 주도하는 아주 유능한 교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상의 교육시설

심리치료학의 학문적 특성상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관찰 및 실험 연구가 필요합니다. 학생들의 연구를 위한 실험, 통계분석, 세미나, 그리고 그룹스터디 등을 위한 최첨단 기자재와 최상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갖추어진 교육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

본 학과에서는 교육 및 연구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국제적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동 분야의 세계적 명문대학과 교류협정을 체결하여 실질적인 교류가 이루어 질수 있는 계획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에 관한 실제적 내용으로는 공동 학술프로그램의 운용, 국제 학술행사의 개최, 그리고 교수 교환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경일대학교 심리치료학과가 국내 중심대학으로 위상을 높이고 나아가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돋움 할 것입니다.
 

탄탄한 산학협력 시스템

인근 대구 지역의 국공립 요양원, 병원, 상담센터, 유치원 혹은 어린이집 등과 같은 관련 기관과의 연계 활동이 현장실습이라는 형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졸업 후 취업으로까지 연결되도록 하는 탄탄한 산학협력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학부 운영상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