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인간의 행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아 궁극적으로 인간의 마음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학문입니다. 심리학은 인문사회과학부터 시작하여 자연과학, 예술, 공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문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심리학은 연구 분야에 따라 생리심리, 성격심리, 인지심리, 사회심리, 발달심리 등의 이론을 강조하는 기초 심리와 이를 이용한 응용과정에 강조를 두는 응용 심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일대학교 심리치료학과는 심리평가, 심리치료 및 상담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심리학 기초 및 심화교육과정과, 임상 및 상담 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가로서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증진할 수 있도록 심리평가, 상담 및 심리치료 실제에 초점을 둔 응용 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담 및 심리치료 전문가가 되기를 원한다면, 1학년 때부터 체계적으로 전문가가 되는 과정을 밟아나가실 수 있습니다.
또한 2014년 교육부 주관 지방대학 특성화사업에 저희 심리치료학과와 경찰학과가 범죄피해CARE 전문가 양성 사업에 공동으로 선정되어 2018년까지 5년간 15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습니다. 범죄피해CARE전문가(Crime Victim Care Specialist: 이하 CVCS)란 심리학적 전문지식과 더불어 사법적 소양과 지식을 갖추고 일반인을 위한 예방교육 뿐만 아니라 범죄피해자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CVCS 기본과정, 전문가 기초과정 및 심화 과정을 통해서 심리평가 및 심리치료 영역에서 사법적 소양을 가진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심리평가와 심리치료에 대한 깊은 지식과 다양한 현장실습을 통해 쌓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의적 문제해결형 심리전문가를 꿈꾸시거나 사법적 소양을 갖춘 융합형 심리전문가로서 거듭나기를 원하신다면 여러분들의 꿈이 현실이 되도록 경일대학교 심리치료학과가 최선을 다하여 도와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기다리면서 홈페이지 방문을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