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대학교 에너지인력양성 사업단 소개

경일대학교의 에너지인력양성사업단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의 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소연료전지 기초인력양성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경일대학교 신재생에너지학과는 수소연료전지 분야의 전문 교수진 및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수소연료전지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실무형 현장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인력양성사업단은 2013년 6월에 선정되었으며, 4년간 12억원을 지원받을 예정입니다.

현재 신재생에너지 분야는 에너지 자원의 고갈과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로 인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특히 수소연료전지 분야는 분산형 발전소,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가정용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수소 스테이션 등 다양한 응용분야가 있으며, 이러한 산업을 지탱하기 위한 인력 또한 요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산업의 초기단계라 전문성을 가진 인력의 공급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대부분의 인력양성이 대학원 과정의 전문 R&D 인력의 배출에 편중되어 있어 실제 산업화를 실현할 수 있는 현장인력 양성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에너지인력양성사업단은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수소연료전지 분야의 실무형 인력양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수학생의 학업의지를 고취하기 위하여 매학기 4천만원 이상을 장학금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전문가 초청세미나, 관련 회사 및 기관의 현장견학, 국내외의 유명 에너지 관련 전시회 참관, 산학연 교류의 장인 Energy Day 개최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현장의 지식을 교육하고, 기업체와의 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체와 연계하여 방학 및 학기 중에 현장실습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현장경험과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인력양성사업단은 우수한 실무형 인력양성을 통해 수소연료전지 산업의 발전과 신재생에너지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의 인생 설계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경일대학교 신재생에너지학과는 이를 통해 명실상부한 수소연료전지 분야의 선도 학과로서 그 위상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