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 사회는 인간과 인간, 인간과 기기, 기기와 기기가 하나로 연결되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로봇은 이와 같은 4차 산업혁명의 견인차로서 정밀, 자동 및 복합 기능 등의 기기의 지능화와 소형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로봇은 전통적인 생산자동화는 물론, 군사, 재난 방재, 우주/해양 탐사, 의료/복지 서비스, 가정생활 등 다양한 인간 생활에 적용됨으로써 그 분야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경일대학교 로봇공학부는 이와 같은 로봇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로봇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학부는 전공영역을 로봇의 핵심 분야인 ‘로봇공학전공’과 ‘자율주행융합전공’ 두 분야로 전문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최신의 로봇 및 관련 이론과 기술을 연구하고, 이에 더하여 산업체의 기술 수요를 적용한 실무중심의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로봇 분야의 높은 전문성과 경력을 가진 우수 교수진에 의한 최신 교육 콘텐츠와 첨단 실험실습환경을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2004년부터 학생 교육지원을 위한 중형 및 대형 국책과제 수행, 전공특화동아리 운영, 특성화교육프로그램, 멘토링(교수-학생-산업체전문가), 고용연계인턴쉽 등 산학협력교육을 통하여 우리 학부 학생들의 취업능력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일대학교 로봇공학부는 로봇분야의 뛰어난 인적 및 교육 인프라를 통해 시대를 앞서는 전국 최고 수준의 로봇 전문 고등 교육기관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더불어, 우리 학부와 함께 인간을 위한 미래 로봇의 개발과 비전을 함께 할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