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교과목개요
한글 영문

경영학원론

Fundamentals of Management

경영학은 이제 어느 분야이든 응용되고 있는 전방위적 학문 영역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산경제를 담당하는 기업뿐 아니라 모든 실무분야에서 관심이 높은 학문이다. 본 강좌는 경영학의 입문서로서 경영학을 전공하려는 학생에게는 4년간 배울 경영학에 흥미를 느끼게 하고, 교양으로 선택한 학생들은 경영학 전반을 폭 넓게 그리고 어느 한 문제에 취우침 없이 고르게 이해 시킬 수 있는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통계

Business Statistics

이 강좌는 사회과학 연구방법의 초급과정으로서 기술통계, 확률 및 확률분포, 표본이론, 포본분포, 통계적 추정 및 가설검증 등을 다루며, Excel 등의 통계 소프트웨어를 활용을 통한 실제 통계처리능력 강화에 목적을 둔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영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영학의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향후 경영학 전공을 위한 탄탄한 바탕을 구축하기 위하여 미시경제학부분과 거시경제학부분에 대한 포괄적인 논의가 이루어진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제반 마케팅문제의 해명을 위한 개념, 모델, 그리고 이론을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의 마케팅믹스 요소별로 고찰한다. 실무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며 그 진행은 소비재에서 산업재로, 내수시장에서 해외시장으로, 유형재에서 무형재로, 그리고 기업조직에서 비영리조직으로 그 범위를 확장하며 이루어진다.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구성의 요소인 개인, 집단 및 조직체 자체의 행위에 관한 이론 및 사례를 학습한 후 이를 개인과 집단 및 조직 수준에서 상호관계를 이해, 예측, 통제 및 현실에 적용시키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기초회계

Basic Accounting

본 교과목의 목적은 회계학을 처음 배우는 학생들이 회계에 관한 기초개념과 원리를 익혀 회계의 제 문제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기초 회계 과정에서는 복식부기의 기초원리, 그리고 재무제표 작성 중심의 회계처리 들을 공부할 예정이며, 이런 회계처리 들은 우리나라 기업회계기준을 중심으로 설명된다.

생산및서비스운영관리

Production &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기업 활동의 Total System으로서 생산 및 서비스운영시스템의 중요성과 위치를 파악케 하여 기업운영과 제조 및 서비스 활동의 최적화를 도모케 하여 효율적으로 기업 목적을 달성케 하는데 과목의 중요성을 둔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기업의 자금흐름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은 크게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배당결정 등으로 구분되며, 이러한 의사결정을 통해 기업의 궁극적 목표인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투자론

Investments

재무관리를 선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증권의 균형가격결정원리를 다루는 과목이다. 주식 및 채권을 포함한 금융상품의 가격결정모형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기업의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자금운용 및 자금조달기법의 이해를 교육목표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금융상품의 올바른 가격결정원리, 증권시장의 효율성, 증권투자 시 유의해야 할 사항, 증권발행 시 고려해야 할 점, 증권투자에 수반되는 위험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위험을 방지하는 기법 및 투자 목적에 적합한 기금의 운용방법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경영의사결정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기 위해서 과학적 의사결정 기법과 모델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연구한다. 격변하는 기업 환경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경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이론적 연구와 병행하여 실천적 방법론의 적용과 효과적 운용에 관한 연구를 심화시킨다. 소비자 기대에 부응하는 재화와 용역의 효율적 공급을 위한 기술적 시스템을 연구한다.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이 강좌는 정보기술에 의한 기업 경영 전략과 환경 변화양상을 논의한다.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 및 구조, 계획, 개발 및 운영, 평가 및 통제 등 경영정보학의 연구대상 전반에 관하여 공부한다. 웹기반 정보기술, 경영혁신, ERP, 데이터베이스시스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지능형 정보기술, 지식관리 등 정보기술의 의의와 발전 동향에 대하여 논의한다.

소비자 행동의 이해

Consumer Behavior

소비자의 정보처리, 의사결정, 그리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환경을 행동과학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마케팅전략에의 구체적인 활용을 모색한다. 경제주체로서의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을 분석하고 의사결정의 과정을 연수하여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획득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학습시키고 소비자 교육 자료로 활용케 한다.

마케팅조사

Marketing Research

본 강좌는 자료 수집과 관련한 측정이론과 표본이론 그리고 자료분석과 관련한 기술 통계와 추리 통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며 조사결과의 해석 능력과 전략 수립에의 적응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기업분석과 가치평가

Business Analysis and Valuation

본 강좌는 기업가치평가의 필수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전통적인 재무분석기법을 다루며, 현금흐름할인법, 즉 미래현금흐름을 할인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까지 상세히 학습한다. 또한, 종합적인 기업가치 평가 방법을 정리하고 다양한 사례를 연구하며, 특히 상장시 평가방법, 구조조정시 평가방법, 기업인수 및 합병시 가격결정 평가방법, 가치경영(EVA)을 측정하는 평가기법 등도 함께 다룬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s Management

인적자원관리의 조달, 개발, 보상, 통합, 유지 및 이적 등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소개하고, 사례연구와 시사문제를 발표하고 토론한 후 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컴퓨터정보처리론

Computer Data Processing

현재 경영활동에서 컴퓨터의 활용능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미래의 경영자를 꿈꾸는 학생들의 컴퓨터 및 각종 사무자동화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컴퓨터 유틸리티의 기초부터 활용까지를 학습한다.

경영데이터베이스

Database : Introduction & Practice

이 강좌는 전사적인 측면에서 데이터 관리의 제 문제,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 측면과 관리 측면에서의 대안들을 교육한다. 데이터베이스를 효과적으로 설계, 개발, 운영 및 관리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개념 및 실무 지식을 공부하며, 데이터모형, 데이터베이스언어, 데이터마이닝, 데이터웨어하우징, ERP 등 최근 데이터관리기법들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본 강좌에서는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기본적 배경과 이론에 대해 설명한 다음, 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 고객관계관리 활동인 CRM 분석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더불어 최근의 고객관계관리의 트렌드인 E-CRM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관리회계

Management Accounts

본 과목은 기업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관리회계의 필요성과 전반적인 개념을 학습함으로써 관리회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함과 동시에 관리회계의 기본개념을 학습함으로써 관리회계 업무에 대한 지식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원가관리와 기업경영에 필요한 관리회계의 실무적인 응용방법을 학습하면서 실제 업무에서 관리회계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기술경영

Technology Management

기술변화와 발전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이론적으로 검토하고 사례를 개발하여 기술과 경영이 어떻게 상호관련성을 가지게 되는지를 교육하여 실제 경영현장에 기술발전의 응용력을 함양한다.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기업의 관리영역 중에서 경쟁도구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품질경영 시스템의 설계와 효율적 운영관리를 위해 결정적 성공사례를 중심 및 고객만족을 위한 종합적 품질경영의 제 기법을 현장 실무능력배양 중심으로 연구한다. 특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에서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제 특성에 대한 연구의 주안점을 둔다.

금융시장론

The Theory of Financial Markets

본 강좌는 금융시장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통하여 자본주의 시장경제 및 금융제도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기업경영에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강좌는 국내외 금융시장을 연구대상으로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다. 첫째, 금융시장의 의의 및 역할을 살펴본다. 둘째, 금융기간의 역할 및 형태를 살펴본다. 셋째, 금융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융자산, 즉 금융상품의 종류와 그 특성에 대해 설명한다.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날로 치열해지는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이행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법들을 분석한다. 본 강좌는 마케팅과목들을 수강한 학생들이 마케팅전략을 실제로 기업에 적용하는 과정을 제시하고 있으며, 산업의 분석과 변화분석을 위한 포괄적인 틀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경쟁업자를 이해하는 방법, 그들의 행동을 예측하는 방법, 그리고 그들이 취한 활동에 영향력을 미치는 방법들을 배우게 된다.

경영전략

Business Strategy

동태적 환경에서 어떻게 기업이 전략적으로 적응해 나아가야 하는지의 기업경영원리를 이해시키고 어떻게 기존 사업의 활용 및 신규 사업을 창출함으로써 기업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지의 부 창출 메커니즘을 핵심적으로 다루게 된다. 또한 전략 수립과 그 실행을 위한 접근법등을 세계 산업사에 적용시켜봄으로써 학생들에게 실무적 감각 및 전략경영 마인드를 드높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e 비즈니스 전략

e-Business Strategy

이 강좌는 e-비즈니스로의 변화, 기술, 환경과 미래 방향을 논의하며 e-비즈니스 사례를 통한 기업 경영 기반과 성공, 실패들을 살펴보고, 각 주요 사이트에 대한 사례 연구와 평가방법을 교육한다. e-비즈니스 수익모델의 이해와 수익창출 방법과 함께, e-비즈니스의 전략으로 후발 침입자 방어, 차별화 전략, 장기적 성장전략 등 최근 동향도 논의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본 강좌는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그동안 배운 기초지식과 이론을 정리하고, 과제로 주어지는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지식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팀별 과제 수행을 통해 문제 제시, 문제분석, 문제 해결을 수행하게 되며 종합적인 지식 습득과 함께 팀원간 협력을 통한 유대강화와 프로젝트 방법론도 학습할 수 있다.

서비스마케팅

Service Marketing

본 강좌는 서비스의 이해, 서비스 마케팅의 기초, 서비스 마케팅의 기회, 그리고 서비스 마케팅의 수행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특히, 사업장과 서비스 제공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 즉 고객 만족을 위한 응대법과 잠재 고객을 충성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방법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브랜드관리론

Brand Management

강력한 브랜드는 새로운 시장 진입을 위한 티켓이며 서비스 기업의 경쟁원천이다. 본 강좌에서는 이처럼 브랜드에 관한 개념적이고 실무적인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특히 브랜드 연구의 이론적 구조를 비롯해 브랜드 조사,평가방법의 동향,브랜드 평가,진단 시스템 사례를 학습한다.

유통관리론

Distribution Management

본 광좌는 유통산업 발전에 기여할 전무가로서의 실무역량 배양을 목표로 하고 있음. 유통채널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 유통기관의 유형과 기능에 대한 이해, 도소매상의 특징과 전략에 대한 이해, 유통채널의 설계 및 관리에 관한 이론 및 기법 학습, 유통채널의 동향과 변화 및 미래 추세에 대한 이해에 대하여 학습한다.

광고론

Advertising

본 강좌는 광고의 이론과 실무의 전체적인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인터넷 및 컴퓨터의 급격한 환경 변화에 맞추어 광고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광고 산업, 광고전략 수립, 광고 산업의 현황 등을 배울 수 있다.

경영조직론

Business Organization

기업 대상의 구조적 측면과 활동범위에 대한 이론적 체계와 실무의 현장성을 습득하고 조직설계의 기본원리를 배운다. 환경요인의 영향과 적응방식, 조직행태론, 조직변화 및 개발의 이론과 실제를 알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교과목의 목표이다.

파생상품론

Fundamentals of Futures and Options Markets

급속한 국제금융환경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신종 금융상품(옵션, 선물 등을 중심으로 한 복합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금융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고급 재무금융지식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옵션, 선물, 스왑 시장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신종 금융상품의 가격결정 모형 및 투자기법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

기업경영윤리

Business Ethics

본 강좌에서는 기업윤리의 본질을 비롯해 기업윤리의 이론적 배경, 기업윤리의 환경변화, 기업윤리관리와 실천, 생산윤리, 인사조직윤리, 국제경영윤리, 환경윤리, 지식경영시대의 기업윤리방향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위험관리론

Risk Management

빠른 정보 확산, 날로 엄격해지는 법률, 높아진 소비자의 기대,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등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은 적극적이고 통합적인 '전사적 경영 리스크 관리를 요구한다. 본 강좌에서는 기업에서의 전사적 리스크 관리의 필요성 및 관련 프레임워크, 그리고 리스크 관리의 활용에 대해서 학습한다.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최근 정보화의 급진전에 맞추어 중요성을 더해 가는 공급체인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에 관한 강좌이다. 본 과목에서는 통합적인 시각에서 공급업자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전체 연쇄과정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를 다루며 특히 인 터넷을 통한 EDI, E-Commerce 같이 아웃소싱을 위시한 첨단 추세를 학습한다.

물류관리론

Logistics

물류관리 본 과목은 제조 기업이나 유통기관의 물자조달 및 분배에 대한 계획, 조직, 통제에 대하여 전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이해토록 하는 과목이다. 내용으로는 수요예측, 제품설계, 구매, 자재취급, 창고운영, 포장, 배송 등에 대하여 야기될 수 있는 제반 문제를 총체적 개념으로 이해하고 체계화하도록 한다.

통계적품질관리

Statistical Quality Management

본 강좌는 공정관리, 합격판정 샘플링, 공정 밖의 통계적 품질관리 등 통계적 품질관리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본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경영통계 및 품질경영과정을 미리 이수하여야 한다. 본 과정에서는 우선 통계학에 대한 기초를 복습한 이후, 각종 관리도 및 공정능력 분석, 실험계획법등을 상업용 통계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다룬다.

전사적자원관리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최근기업환경이 글로벌화로 인한 기업조직의 분산화와 인터넷을 포함한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기업 내부의 ERP를 중심으로 기업의 중요한 구성요소들인 협력체와 고객으로 기업의 관리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실제로 기업 현장에서 ERP 시스템을 도입하고,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운영할 경우 필요한 요소를 구체적으로 다룬다.

경영의사결정분석

Managerial Decision Making

이 강좌는 과학적 의사결정론을 토대로 심도 있는 경영분석 전문가 자질을 교육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의사결정 모형과 최적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하여 선형계획모형의 이해와 확장 적용 능력을 강의한다. 또한 네트워크 모형에서 수송/경유문제, 최단경로문제, 최대흐름 문제를 경영 사례를 통하여 지도한다. 그리고 확률을 통한 해 도출과정인 마아코프 과정, 대기행렬모형의 경영 적용 사례를 강의하고 시뮬레이션 이론과 실무과정을 강의한다.

중소기업경영론

Small & Medium Business management

본 강좌는 지역사회 기업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정의와 사회적 역할을 논의하고 더불어 각종 법규와 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지원제도를 설명하였으며 중소기업의 발전과정을 자세히 다룬다.

경영프로세스혁신

Business Process Innovation

본 강좌에서는 프로세스 혁신의 개념과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프로세스의 개념과 모델, 리엔지니어링과 정보기술의 결합으로 인한 새로운 전략대안, 정보기술의 발전과 가치혁신의 연결, 통합화 과제 등을 자세히 다루며, 또한 프로젝트 방법론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기업가정신과벤처창업

Entrepreneurship & Venture Creation

혁신에 기반을 둔 창업은 이제 경제의 새로운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기업가는 차별화된 사업 아이디어와 수익모델을 이용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고 있다. 본 과목은 창업이론을 중심으로 사업전개에 필요한 기초를 제공하며 기업가정신을 고취시키려 한다.

관광학개론

Introduction to Tourism

본 강좌는 관광의 개념과 역사, 영향, 관광객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관광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통하여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강의 후반부에서는 관광에 관련한 다양한 사업 분야를 현 상황과 실정에 맞게 실용적으로 설명하며 학습한다.

호텔관광마케팅론

Hospitality & Travel Marketing

본 강좌는 관광산업발전의 핵심인 관광마케팅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보다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기존의 마케팅 이론체계와 함께 기업현장중심의 경험과 사례를 토론식으로 진행한다.

호텔경영론

Hotel Management

본 강좌는 호텔 기초이론, 호텔경영관리, 미래의 호텔투자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며, 보다 현실적이고 실무적인 접근을 위해서 다양한 사례들을 다룬다.

관광법규

The Laws of Tourism

본 강좌는 관광산업에 대한 이해로 부터, 관광기본법과 관광진흥법의 전문을 다룬다. 관광법규의 성격과 범위, 관광법의 기초, 관광진흥법,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법률 등 다양한 관광법규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철도공학개론

Introduction to Railway Engineering

본 강좌는 철도경영을 처음 접하게 되는 학생들을 위한 개론으로서 철도의 이론에 대해 기초부터 전체적인 내용을 다룬다. 주로 철도 시스템과 철도 수송 계획, 철도 건설, 철도 차량과 전기철도, 고속철도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도시철도론

Urban Railways

본 강좌는 교통관련 정책 수립과 관련한 구체적인 지식을 공부한다. 주된 학습내용은, 도시철도의 종류와 역할, 철도계획수립 절차 및 방법, 철도 관련 입체정비, 도시철도 건설의 영향 및 효과 분석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운전이론일반

Operation theory

본 강좌는 철도 차량 운전자 양성에 필요한 운전 이론 학습을 목표로 기초 역학, 운동역학, 운동법칙 및 전자기학, 열차 저항, 차량 제어시스템, 소음과 진동, 선로공학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KTX, 디젤기관차, 전기차, 전동차 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비상조치

Emergency Control

비상대응 필요시 효과적인 비상대응 절차 및 세부 상황별 대응 활동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고속철도, 일반철도, 도시철도 등 운송수단 별 비상대응 절차를 학습하고 각 비상사고 유형 및 대응/복구 절차에 대해 상세히 학습한다.

철도법규

The Laws of Railways

본 강좌는 철도 관련 기장·기관사 양성에 반드시 필요한 철도법령을 학습한다. 주 내용으로는 철도 안전법 및 철도관계법규로 다양한 사례 및 법률, 보칙, 벌칙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