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교과목개요

영상콘텐츠제작학과의 교육과정은 1단계: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소양교육과 2단계: 영상부문별 심화교육(기획, 연출, 촬영, 후반작업)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소양교육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영상콘텐츠 기획입문

수업을 통해서 영상을 매개로한 기획의 기초적인 개념을 익힌다. 스스로의 기획을 통해 영상물 콘텐츠 제작에서의 필수과정인 시나리오(구성 안) 작성, 연출, 촬영, 미술, 편집 등을 다양하게 경험해 본다.

미디어크리에이터 실습

1인 미디어 제작환경에 대한 학습과 함께 미디어 크리에이터로서 자신을 브랜딩하고 자신의 비즈니스를 설계해본다. 아울러, 자신이 원하는 장르를 선택한 후 학생 스스로가 제작 및 방송 송출을 경험한다. 이를 통해 미디어 크리에이터로서의 기본적 소양을 경험한다.

사진과 표현

영상제작에 있어 기본적 소양인 사진촬영에 대한 이론과 테크닉을 경험하고 영상표현에 필요한 사진의 기초과정을 실습한다. 사진매체를 통해 주제와 형식을 분석하고 아이디어의 발상과 표현, 촬영과 발표의 과정을 경험한다.

스토리텔링 창작실습

스토리가 있는 동영상에서 인물 사건 배경 등 이야기 구성의 3요소를 분석하고, 시점과 플롯 및 시공간 구조를 고찰한다. 소재를 개발하여 시놉시스와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연습을 하며, 조별로 인트로 동영상이나 2인, 3인 대화 동영상을 제작하여, 콘티작성과 콘티뉴이티를 학습한다.

촬영/조명 실습1

이론적인 측면에서 촬영/조명 기자재의 기본적인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카메라와 조명 및 그립 기자재를 활용해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이미지를 구현하도록 실습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입니다. 카메라의 기본 조절장치와 메뉴셋업, 그리고 렌즈의 기능과 차이를 이해하고, 저장규격에 따른 워크플로우를 실습합니다. 이 수업의 조명분야에서는 다양한 조명앵글과 콘트라스트, 그리고 광질(quality of light)의 차이를 비교하고 이를 작품에 활용할 수 있는 실습을 하게 됩니다.

동영상제작 기초

동영상제작을 위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영상언어를 이해하고 이를 구현해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실습하여 자신의 작품제작을 능숙하게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입니다. 수업에서 실습하는 동영상작업물의 종류는 내러티브에 국한되지 않고, 동영상제작의 필수적인 분야를 기초적인 범위 내에서 폭넓게 다루고자 합니다.

일상과 시각

일상을 관찰하고 새롭게, 낯설게 보며 창작자의 감수성을 일깨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입니다. 사물과 자연과 인간에 대한 변함없는 우정,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는 습관을 키우기 위해 글쓰기와 리뷰를 반복할 것입니다. 제시할 글쓰기 소재가 함양하고자 하는 목표에 어울리는 소재가 되도록 고심할 것입니다. 아울러 비문이나 오문이 없는 명료한 글쓰기를 강조할 것입니다. 명료한 글쓰기는 연출자가 다른 사람들과 아이디어와 비전을 공유하는 기초적인 툴이 될 것입니다.

이야기 바깥의 세상

가급적 개인의 일차적 체험으로부터 얻은, 가급적 비문학적 맥락들 ― 즉, “스토리“가 아닌 ― 을 파악하여 발표하는 수업입니다. 우리가 주변의 세계를 체험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집중하는, 감각적 체험과 사고 과정을 대상화하는 훈련입니다. (참고: “경험”은 기억된 “체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창조적 작업에도 의미가 있는 교육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영상/음향의 기록과 재생 그리고 감상

교육적 포석이 큰 과목으로, 동영상과 음향 입문자의 감각적 대상에 대한 태도를 확립하고 전체 과정의 물질적 흐름을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인 과목입니다. 부담 없이 수업시간을 즐기고 동영상과 음향에 대한 관심과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도 기획의 중요한 의도입니다.

영상부문별 심화교육

영상 콘텐츠 기획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커머셜 영상 기획 및 제작

상업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사업적 분석 및 아이디어의 사고와 준비 과정을 경험하며 스토리보드를 활용해 결과물로 도출한다. 이를 통해서 아이디어를 시작으로 결과물에 이르는 과정을 학습한다.

장면구성과 시각화

자신이 원하는 아이디어에 관한 효과적인 시각화에 관해 학습한다. 수업을 통해 효과적인 표현을 위한 연출, 촬영, 조명, 편집 등의 과정에서의 예시를 중심으로 자신의 아이디어에 직접 적용시켜 스스로 표현해 본다.

영상작품 분석 및 크리에이터 분석

상업적으로 성공한 영상작품과 실패한 작품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 것일까?, 작품성이 있는 작품과 그렇지 않은 작품은 무엇이 다를까? 기존 작품의 분석과 이들을 만들어 낸 크리에이터의 스타일을 분석하여 성공과 실패의 이유를 찾아본다. 학생은 이를 학습하여 자신의 작업에 응용하여 활용해본다.

영상콘텐츠 비즈니스 설계

영상콘텐츠는 어떻게 거래되고 가격이 정해지는지를 알아보고 다양한 플랫폼의 종류와 특징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플랫폼에 따른 비즈니스에 관해서도 설계해본다. 이를 통해서 현재의 영상콘텐츠비즈니스와 이들의 트렌드, 향후 비즈니스의 변화에 관해서도 함께 알아본다.

방송포맷 디자인 워크숍

영상콘텐츠환경에서 다 채널은 다양한 방송 포맷을 의미한다. 수업을 통해서 방송 포맷의 역사와 이들의 현 주소를 알아보고 나에게 맞는 포맷을 직접 디자인해본다. 또한 학생은 자신의 향후 진로와 연관하여 함께 고민해 보도록 한다.

영상산업의 미래와 전망

다양한 영상산업 실무자들의 특강을 통해서 미래 영상산업의 수요와 공급을 예측하고 자신의 진로분야 및 취업분야를 탐색한다.

영상 콘텐츠 연출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동영상프로덕션 워크숍1

동영상프로덕션 워크숍1 과목은, 1학년 동안 글쓰기 및 스토리텔링과 콘티뉴이티 등을 분절적으로 훈련한 것을 바탕으로 첫 내러티브 동영상을 제작하는 과목입니다. 시작과 중간, 결말이 있는 내러티브를 구상하여 영상문법의 베이직에 충실한 동영상을 제작합니다. 스텝과 배우 간의 협업 및 롤을 배우고 프로세스를 지키며 프로덕션을 수행하도록 하여, 동영상 제작의 흥미와 관심과 의욕을 고취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동영상프로덕션 워크숍2

동영상프로덕션 워크숍 2과목은 구조화된 내러티브를 구축하여 다양한 영상언어를 모색해보는 프로덕션 워크숍입니다. 다양한 장르를 실험해보는 것과 연출자의 고유한 개성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과목입니다. 음향과 이미지와 내러티브와 연기의 조응을 고민하고 문제의식을 고취시켜야합니다.

동영상프로덕션 워크숍3
(프로덕션)

동영상프로덕션 워크숍 3과목은 졸업 작품 내러티브를 개발, 수정하고 프로덕션을 준비하는 과목입니다. 관객과의 소통을 염두한 동영상 내러티브를 고민하고, 연출자의 시각과 세계관을 담을 수 있도록 합니다. 엄정한 배우 선택과 연기연출을 유도하고, 비전을 세워 화면을 설계하도록 이끌고 기술적인 완성도를 성취하도록 합니다.

동영상프로덕션 워크숍4
(포스트 프로덕션)

동영상프로덕션 워크숍 4과목은 워크숍3에서 촬영한 작품의 후반작업 및 완성을 목표로 하는 수업입니다. 충분한 편집시간을 할애하여 최선의 편집본을 추출할 수 있도록 팀별, 개별 편집리뷰를 실시합니다. 아울러 후시녹음과 사운드 디자인, 자막, 타이틀, 색 보정 등 세부적인 후반작업의 경험을 쌓는 과목이 될 것입니다.

영상콘텐츠의 변화와 역사

카메라가 개발된 초기 동영상을 감상하며 동영상 콘텐츠의 장르가 어떻게 분화 되었는지 고찰합니다. 한국영상자료원에서 복원한 해방기 한국영화와 시대별로 주목할 만한 한국영화를 감상하며 시대별 영화산업환경을 고찰합니다. 수업은 발제와 토론 그리고 동영상 감상으로 진행될 것입니다.

감독과 배우

스타니슬롭스키의 연기론과 브레히트의 연기론을 비교분석하고 관련 동영상을 감상합니다. 독백대사를 작성하여 학생들이 직접 연기를 해봄으로써 연기자의 입장을 이해합니다. 연기연출이 훌륭한 감독의 메이킹 필름과 평전 및 인터뷰에서 드러난 연기연출 방식을 고찰합니다. 다양한 캐스팅 및 오디션 방식을 검토합니다. 이 과목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연기 연출의 중요성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영상 콘텐츠 촬영과 조명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촬영/조명 실습2

‘촬영/조명 실습 2’는 촬영과 조명 기술을 보다 능숙하게 구사하고, 동영상작업에서 구현하는 다양한 look을 경험하고 실습하는 수업입니다. 이전 단계인 촬영/조명 실습1에 비해 보다 다양한 카메라 파트의 실습과 정교한 조명실습을 진행하게 됩니다. 주위의 조명상황을 관찰하고 기록해 광원과 피사체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빛과 그림자의 표현을 보다 자연스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이 수업의 주요 목표입니다.

관찰과 기록
(다큐멘터리 제작)

자신의 주변과 일상을 관찰하고 흥미로운 점을 포착하여 이를 동영상으로 기록하고 편집하여 완성하는 다큐멘터리 제작수업입니다. 공간과 인물에 대한 관찰을 시작으로, 주제와 형식에 대한 논의, 팀 구성과 가자재의 선택, 그리고 촬영방식에 관한 결정까지 수업 내에서 함께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촬영이 시작된 이후부터는 촬영 파일을 함께 상영하고 이를 분석하여 제작 진행과 작품 방향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 및 수정작업을 하게 됩니다.

음악과 동영상
(뮤직비디오 제작)

‘음악과 동영상’ 수업은 음악 관련 동영상, 특히 뮤직비디오 제작을 실습하는 수업입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감상하고, 음악과 동영상과의 관계 및 접점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이 이 수업의 또 다른 목표입니다. 제작 방식에 있어 사실적인 촬영 외에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접근 및 제작방식을 권장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표현방식을 경험하고 시도하는 실습수업입니다.

촬영/조명 실습3

‘촬영/조명 실습 3’ 수업에서는 촬영, 조명관련 특수기자재와 난이도가 높은 촬영, 조명상황을 실습하게 됩니다. 상황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이 단계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다양한 촬영, 조명실습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작품 제작과정에서 필요한 여러 종류의 렌즈, 필터, 카메라의 비교테스트와 다양한 조명, 의상, 분장 테스트를 이 수업에서 함께 진행할 수 있습니다.

커머셜 실습
(광고 동영상 제작)

진로와 관련해 촬영자로서의 업무수행 능력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을 향상시키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입니다. ‘커머셜 실습’ 수업에서는 다양한 광고, 홍보 촬영상황을 설정하여 촬영하고, 색보정(color grading)수업과 연계하여 이를 완성한 후 학생 각자의 온/오프라인 포트폴리오 제작을 통해 추후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촬영세미나

촬영세미나 수업은 ‘기존 작품의 감상과 학습,’ 그리고 ‘학생작품의 평가와 분석’, 이렇게 두 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존 작품의 감상과 학습’ 파트에서는 촬영감독 연구, reference작품의 촬영분석을 진행하며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택해 발표할 수 있습니다. ‘학생작품의 평가와 분석’ 파트에서는 주로 3, 4학년 학생의 촬영작, 연출작 중 이미 완성하였거나 후반작업 중인 작품을 선택해 촬영을 중심으로 작품 전반에 대한 평가와 논의가 진행됩니다.

영상 콘텐츠 포스트 프로덕션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동영상/음향의 편집과 도구

특정 편집 도구의 사용법은 편집을 몇 편 하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이 바람직할 수도 있으나 입문자로서는 모든 도구가 생소하기도 하고 지금까지 받아 온 학원식 교육에 대한 기대도 어느 정도 배려하는 차원에서 도구 사용법 자체를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다고 봅니다.

녹음과 녹음도구

현장녹음을 원활히 하기 위한 최소한의 배경지식과 실제 녹음장비들의 사용법, 그리고 녹음의 기본적 접근에 대해 배우는 수업입니다. 음향관련 제작/후반제작 수업을 후반제작 중심으로 포괄하는 방식으로 기획되었습니다.

동영상 편집

이 수업은 드라마와 다큐멘터리를 포함한 모든 동영상 양식의 발생적 기원을 체험하는 것이 목적인 수업입니다. 동영상의 시간 차원에서의 유창한 구사를 위한 훈련의 시작에 해당됩니다.

사운드 디자인

이 수업은 후반작업에서의 사운드 디자인에 더 중점이 두어진 수업입니다. 폴리와 더빙 등의 작업을 포함합니다만 음향의 처리를 포함한 믹싱이 더 중점적으로 다루어지게 됩니다. 편집 과정에서의 사운드 디자인과 이후 여러 음향조절 도구들을 활용한 믹싱까지 다루게 됩니다.

동영상 색보정

동영상 컬러 그레이딩 과목입니다. 컬러리스트 양성을 위한 수업은 아니며, 궁극적으로는 촬영/조명 수업과 앞면과 뒷면인, 동영상의 토널리티 일반을 다루는 수업에 가깝습니다. 후반제작에서 자주 요구되는 동영상의 처리 몇 가지도 함께 다루게 됩니다. (예를 들면, 크로마 키, 모션 블러, 재생속도 조절 등)

모션 그래픽 실무

이 수업은 기본적인 모션 그래픽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흔하게 쓰이는 간단한 처리로부터 대단히 창의적인 작업물까지 넓은 범위의 모션 그래픽의 가능성을 아는 것이 아마도 실무능력보다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만, 실무능력은 저예산 동영상제작에서 당장 요구되는 능력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