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열기
입학안내

경일소식KIU NEWS

  • 트위터
  • 페이스북
  • 인쇄

KIU Focus

제목지명진 씨, 핀란드에서 창업 체험

작성자
홍보비서팀
작성일
2018/10/05
조회수
378

지명진 씨, 핀란드에서 창업 체험
한-핀란드 창업교류프로그램에 경일대 2년 연속 선정 

“노키아 쇼크를 극복하고 재도약에 성공한 핀란드의 글로벌 기업가정신과 창업 생태계를 통하여 재도약의 힘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경일대학교에 재학 중인 지명진(사진영상학과·3학년) 학생은 여름방학 한 달 간, 한-핀란드 창업생태계 교류프로그램인 'Startup Garden 2018'에 선정돼 핀란드의 창업 생태계를 체험하고 돌아왔다. 경일대는 작년 이창훈(경영학과·4년) 학생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교류프로그램에 선정되었다. 

핀란드는 ‘기업가정신 교육’으로 유명한 나라다. 해외 유수의 대학에서도 핀란드 창업교육을 벤치마킹하고자 찾아온다. 교육기관에서는 젊은이들이 취직이 되기를 기다리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창업을 하여 고용을 직접 창출하고 경제활동 인구가 될 수 있도록 창업교육을 적극적으로 제공했다. 이 과정에서 대학에서는 창업 붐이 일어났고, 교육 현장 전반에서 기업가정신 교육이 강화되었다. 이런 배경을 가진 핀란드에서 예비창업자 지명진 학생은 여러 나라에서 온 예비창업자들과 교류하며 창업생태계를 배우고 경험했다.

지명진 학생은 노키아, 슈퍼셀 등 핀란드 창업기업을 방문하고 강의 및 워크숍, 글로벌 네트워킹 등 현지 프로그램에 참석했으며, 그중에서도 강의에서 전반적으로 강조한 주제는 “Make Behavior Simpler to Dol”으로 “쉽게 행동을 구체화 하자”라는 것이다.  프로그램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핀란드 현지에 적용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구상해 핀란드 사람들에게 직접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진행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지명진 학생은 열연강판 틀에 자석타일을 활용한 새로운 타일 시공법과 타일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내놓았으며 인테리어 독창성의 확대 및 변경 용이성 면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지명진 학생은 "타 지에서 교육받는 것이 힘들었지만, 핀란드의 창업 생태계를 체험하면서 아이디어를 전 세계 대학생들과 함께 구체화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다“며 ”이번 경험을 통해 창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성공적인 창업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실제 그녀는 사진영상학과이지만 평소 ‘인테리어’ 창업에 관심이 많아 교내에서도 ‘열렸네오’라는 인테리어 창업동아리 활동을 꾸준히 하며 창업가로서의 꿈을 키우고 있는 중이다.

한편 'Startup Garden 2018'은 중소기업청이 주최하고 (재)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핀란드 알토대학이 주관하며, △핀란드의 선진 교육과정 및 현지 창업생태계 경험 △기업가정신 마인드셋 확장 △예비창업자, 스타트업과의 상호 교류를 통한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 기회 제공을 목적으로 매년 열리는 국제교류프로그램이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없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