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교과목개요
한글 영문
헤어미용★ Basic Science of hair and Scalp 모발과 모발을 포함하는 피부의 일반적인 특성, 구조, 역할 등 모발과 관련된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모발의 이상현상 및 피부질환들의 예방과 관리 등 전반적인 내용들을 학습하여 현장업무의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뷰티산업입문 Introduction to Beauty Industry 국내외 뷰티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뷰티산업 선진국의 업계 현황 파악과 화장품, 모발상품 등 뷰티산업의 특징을 살펴보고 아울러 뷰티비즈니스의 특징을 이해한다.
피부미용★ Skincare 피부미용에 대한 기본개념 및 영역에 대한 개괄적인 이론과 에스테티션이 갖추어야 할 기본자세를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건강한 피부를 만들기 위한 기초 페이스 관리 및 바디관리 방법을 습득한다.
메이크업★ Make-up 메이크업의 용어와 화장품의 사용에 따른 효과를 이해하고 얼굴형, 눈, 눈썹, 입 등의 비율을 비교하여 얼굴 수정을 위한 방법을 익힌다.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Science 생활환경의 중요성에 따른 질병 예방, 육체적, 정신적, 기능의 증진을 비롯하여 피부미용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제반 사항을 습득하게 하고 건강의 유지와 미용과의 밀접한 관계에 대해 기본적인 소양을 익히도록 한다.
위생학★ Regulation of Hygiene 전염병에 대한 일반적 개념과 기초지식을 전달하여 병원체 전파의 방지와 피부미용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제반 사항을 습득하게 하고 건강의 유지와 미용과의 밀접한 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익히도록 한다.
뷰티문화사와 재현 Beauty culture History and reproducing 역사적, 시대적 배경에 따라 인간의 미적추구와 치장의 방법들은 변화의 문화를 기본으로 하여 머리모양과 장식, 화장법과 도구, 장신구등의 고증과 연구를 통해 현대사회의 미용의 문화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학문의 문화사를 통하여 동양과 서양의 미용문화 흐름을 배우고 재현해 본다.
피부과학 Dermatology 피부의 구조와 부속기관, 피부생리에 대해 학습하고 피부와 햇빛과의 관계, 피부노화의 기전, 영양소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심도 있는 고찰을 통해 피부와 관련된 내인적, 외인적 인자를 습득하도록 한다.
바디클리닉 Body clinic 인체의 근육과 근막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균형 잡히고 건강한 바디를 위한 관리법을 학습하여 신체 제반 증상 등에 대해 대처할 수 있도록 실무 적응력을 높이도록 한다.
세트 및 블로우드라이 Set and Blow-dry 헤어연출에 있어 세트 롤 활용 기법 및 블로우드라이 기법을 배우는 과정으로 각도에 따른 헤어연출법 및 다양한 창작연출법을 배우게 된다.
패션과 메이크업 Fashion and Make-up 패션과 뷰티의 역사와 변천사를 통해 각 시대, 시기별 메이크업의 특징을 파악하고 응용된 메이크업방법을 익힌다.
스테이지 메이크업 Stage Make-up 연극, 뮤지컬 등의 무대 공연예술의 특징과 공연예술에서의 메이크업의 역할을 파악하여 공연예술을 위한 메이크업의 기초를 익힌다.
네일미용★ Nail Art Practice 손톱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미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다듬고 정리하며 손톱에 그림을 그리거나 장식물을 부착하여 아름다움을 완성하는 예술분야이다.
화장품학★ Cosmetology 화장품에 사용되는 원료와 화학반응에 대한 기초 이론과 실무를 익힘으로써 향장 전문가로서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한다.
기초스킨케어 Basic Skincare 피부에 대한 이해와 피부미용인의 기본적 능력 배양을 위해 실기와 이론을 접목해 가장 쉽게 접근 가능한 피부관리에 기본을 두며, 페이셜 중심 케어에 관해 학습한다.
기초 스파테라피 Basic SPA Therapy 현재 피부미용 산업의 트렌드인 스파에 관련된 테라피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관리에 적용하여 다양한 현장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테라피스트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기초헤어 Basic Hair skills 헤어스타일 디자인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종류별 커트, 롤세팅기법, 핑거웨이브 과정등을 학습한다.
메이크업디자인 Make-up Design 뷰티패션 메이크업을 바탕으로 하여 인물, 상황, 컨셉에 맞는 메이크업을 디자인하고, 디자인을 실제화 시켜,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의  디자인능력과 2D에서 3D로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상작품분석 및 실습 Film & T.V Make-up T.V 드라마, 영화 등의 영상매체와 메이크업의 관계를 이해하고, 디지털시대의 영상매체를 위한 메이크업을 디자인하고 익혀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한다.
해부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지식과 생리현상에 대한 기전을 습득하고 이를 미용분야에 활용하도록 한다.
임상살롱케어 Clinical Salon care 실제 살롱에서 시행하는 관리 방식에 대해 이론과 실습에 대해 학습한다. 테라피스트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태도 및 신체의 제반 증상 등에 대해 대처할 수 있도록 하여 실무 적용력을 높이도록 한다.
헤어커트 Hair Cut 헤어스타일 연출에 필요한 커트 디자인의 개념, 요소,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이론과 다양한 커트 기법을 학습한다.
헤어웨이브 디자인 Hair Wave Designing 기초 펌 와인딩 및 세팅펌, 볼륨펌, 디지털펌, 트위스트 펌, 텍스쳐펌, 베이비펌 등 미용 현장에서 활용되는 실전 기법들을 학습하도록 한다.
뷰티스타일 디자인 Beauty Styling Design 뷰티패션 메이크업과 헤어 스타일링의 기초적인 이론을 익히고 적용하여 새로운 이미지와 뷰티스타일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미용기기학★ Esthetic Equipment Management 피부기기들의 작용원리 및 사용방법에 대해 습득하는 과목으로 다양한 기기들의 효과 및 적용방법에 대해 실습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수업이 진행된다.
뷰티와 사진영상 Photograph for Beauty 영상매체에서 메이크업 및 헤어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기본 지식을 익힌다. 사진이나 비디오와 같은 매체를 통한 이미지 표현을 위하여 영상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뷰티분야에 응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트리콜로지 trichology 모발과 모발을 포함하는 두피의 일반적인 특성, 구조, 역할을 학습하고 모발의 이상 현상 및 피부질환을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는 트리트먼트 기법을 익혀 현장업무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헤어컬러링 Hair Coloring 모발과학이론과 염탈색에 의한 모발의 물리화학적 변화를 익히고 얼굴형과 두상에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다양한 컬러링 기술을 교육 습득한다.
업스타일디자인 Hair Updo 상황에 맞는 여러 가지 업스타일연출법을 배우는 과목으로 땋기, 올리기, 부풀리기 등의 기본적인 기술로 다양한 스타일연출법을 배우게 된다.
3D분장기법 3D Specal Make-up for the performing Arts 분장이 영화와 T.V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이해하고 영화와 T.V 속의 캐릭터에 대해 연구하여 캐릭터에 맞는 이미지를 찾아 색채, 질감, 스타일 등을 조화시키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트메이크업 Art Make-up 예술적인 영감을 이미지화하여, 표현하고 연출하는 창작기법의 습득을 통해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써의 능력을 키운다. 소재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미지 디자인을 기획하고 연출하는 예술적 감각을 기른다.
특수분장 Special Effects Make-up 영화나 TV등의 특수효과를 최대로 극대화 할 수 있는 특수분장기법을 연구 개발하여 현장에서의 활용능력을 키운다.
모형제작실습 Human Dummy Making 영화, T.V 드라마등의 공연예술에서 쓰이는 배우를 대신하여 사용하는 더미(인체모형)를 제작하고 활용하는 실습을 하여 전문특수문장사로서 현장 활용능력을 기른다.
림프&아로마 테라피 Limp & Aroma Therapy 아로마 에센셜 오일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각 피부타입별, 신체 증상별 적합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선택하고 블랜딩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아로마테라피 및 림프 테라피를 이용한 트리트먼트를 실습하고 효과를 제시하여 필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뷰티마케팅과 고객서비스론 Beauty Marketing 뷰티상품의 생산, 판매, 소비에 이르는 제 과정에 대한 이론과 소비자 행동의 분석을 통하여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상품학에 대한 일반 이론을 토대로 뷰티업체의 실태조시 및 정보 수집, 유행경향, 상품계획에 관한 분석 및 실습을 한다.
뷰리심리치료 Beauty Psychotherapy 뷰티행동의 다양한 역할을 학습하여 성공적인 사회생활뿐만 아니라 개인의 정서적 심리적 만족을 위해서 뷰티행동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사회학, 심리학, 사회심리학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힌다. 다음 이러한 학문들의 연구방법을 인간의 다양한 행동 중 하나인 뷰티심리치료에 적용시킨다.
보건교육방법론 Methods and Materials of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에 활용되는 도구 및 매체 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방법을 익힌다.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대상과 성격에 맞는 매체를 선택하고 조합하며, 매체를 통해 전달될 자료를 선정하는데 있어 기존의 자료를 활용하는 문제와 신뢰성 있고 유용한 자료를 창조적으로 개발하는 원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Planing and Evaluation for Health 효과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계획, 개발, 실시, 평가에 대한 과정과 방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의 요구 사정, 우선순위 결정 및 계획서 작성방법 방법, 보건교육의 내용, 프로그램 및 교수방법 등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중재방법 및 사회조사의 중요성을 이해시킨다.
현장실습 Beauty Industrial Workshop Industry Experience 뷰티 관련 산업체에서의 직접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 경험을 통해서 다른 분야의 기관과의 관계성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뷰티학과 관련 기술과 이론 등을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뷰티산업현장(메이크업 분야, 헤어분야, 뷰티케어분야, 뷰티매니저분야 등)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교육에 필요한 작품 혹은 전문인으로서 제작 가치가 있는 작품들을 학생들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 복합학제적인 팀웍 능력, 의사소통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뷰티 전문인력 육성한다.
홀리스틱경락 Holistic Meridian 경락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체를 구성하는 각각의 기관을 하나의 큰 유기체로 이해하고, 경락의 기본인 12경락 및 경혈점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체의 체질을 미용분석적으로 학습하여 이를 토대로 한 피부관리를 통해 한층 숙련된 테라피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스파프로그램 기획 및 실제 SPA Program Study 스파에서의 피부관리에 대한 실무과정 학습을 통해 최신 스파 테라피 기법 뿐 아니라 고객접객 테크닉 등에 관해 이론과 실습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실제 스파의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고 적용하여 스파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메디컬스킨케어 Medical Skincare 메디컬 스킨케어에서의 기기사용 및 필링법, 리에저 시술 후 사후처리 및 관리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필드에서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토탈헤어연출법 Total Hair Application 커트, 드라이, 컬러링 등의 다양한 기술을 종합하여 헤어스타일의 완성을 위해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하여 현장 적용에 능동적으로 대처한다. 또한 다양한 헤어를 창작함으로서 예술적 감각을 익히며 창의력을 길러 헤어디자이너로서의 창작활동의 능력을 배양한다.
응용헤어디자인 Special hair design skills 고전머리, 특수머리, 브레이딩 기법 등 보다 심화되고 특화된 디자인 기법을 학습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살롱프로젝트 Salon Project 헤어디자이너로서 헤어샵에 취업하기 전에 교육하는 브릿지 과목으로 샴푸테크닉, 두피마사지, blow dry, 고객응대, 기기관리 등 현장에서 바로 적용가능한 기초 스킬을 배양한다.
크리에이티브 메이크업 Creative Make-up   예술적인 아트 영역으로서의 완성도 높은 메이크업 작품을 창조한다. 인체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와 작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디지털 기기들을 활용하여 메이크업 아티스트로서의 영역을 넓힐 수 있다.
모형제작실습 Human Dummy Making 영화, T.V 드라마등의 공연예술에서 쓰이는 배우를 대신하여 사용하는 더미(인체모형)를 제작하고 활용하는 실습을 하여 전문특수문장사로서 현장 활용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