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한글 영문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해당 분야 석사 학위 논문 작성의 계획 단계부터 연구 아이디어 발굴, 이론적 체계 구축, 가설 설정, 방법론 선정,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결론 도출 등 논문 작성 전반에 관한 지도를 담당한다.
이론경영연구 Management Theory 경영의 원리 및 이론들의 핵심내용을 다루며, 경영활동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각종 경영현상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새로운 경영환경에 맞는 이론과 방법들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마케팅론 Marketing Theory 제반 마케팅문제의 해명을 위한 개념, 모델, 그리고 이론을 마케팅믹스 요소별로 고찰한다. 나아가 소비재에서 산업재로, 내수시장에서 해외시장으로, 유형재에서 무형재로, 그리고 기업조직에서 비영리조직으로 연구범위를 확장한다.
인과모형분석 Causality Model Analysis 인과 모형은 각종 경영활동 및 사회 현상에서 나타나는 여러 요인들 간의 원인과 결과를 밝히는 기법으로, 분석 모형을 설계하고 검증하는 기법을 연구한다.
미시경제학 Advanced Micro-Economics 대학원과정의기초이론분야로서,소비자행동이론,생산이론,시장형태와산업 조직, 미시분배이론, 일반균형이론, 후생경제학, 정보경제학, 미시경제정책 등의 미시경제이론의 정리와 이에 대한 비판 등을 주로 연구한다.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한나라경제활동의규모와그내역이결정되는과정을체계적으로그리고일관성있게설명할수있는거시경제의이론모형을다루며,또한이이론모형을응용하여동태적거시경제현상인경기변동및경제성장에대해서도연구하게된다.
금융시장론 Financial Markets 현대금융환경의변화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통화이론및이자율이론에관한이론적학습을한다.또한,각종금융상품및금융시장에관한제도적접근을통해국내외금융시장제도를분석한다.
기술경영론 Technology Management 이 과목은 기업들의 전략적 기술경영에 대한 과목으로, 기업의 내/외부의 경영환경들을 기술경영의 개념적인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있다.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의 변화, 기술과 시장의 변화 그리고 기업내부의 자체능력들의 상호변화관계를 명확히 하여 제반의 산업들을 분석한다.
고급다국적기업론 Advanced Multinational Corporation Theory 고급다국적기업론은 실존하고 있는 기업이 현실세계에서 부딪치게 되는 외부환경과 그에 대응하여 취하는 국제경영활동을 주로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즉 첫째, 각 사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기업이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둘째,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외부환경과 내부여건을 어떻게 분석하며, 셋째, 이러한 분석으로부터 어떻게 최선의 해결방법을 찾아내는가, 그리고 넷째, 그 최선안을 상황의 제약이 따르는 현실에 적용할 때 나타나는 마찰을 어떻게 수렴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고급국제경영전략 Advanced Global Business Strategy 고급국제경영전략은 급변하는 국제경영환경에 대응하는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전략을 연구하며,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전략적 제휴전략, 합작투자전략, 아웃소싱전략, 인수?합병전략, 합작투자전략 및 최근 그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인터넷 전자상거래전략 등을 분석한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소비자를이해하기위한행동과학이론을주로다루며,그러한이론을소비자들의구매과정각단계에응용하는능력을배양하는데역점을둔다. 그 외에 확산 이론, 조직체의 구매행동, 소비자 보호운동 등의 토픽도 다룬다.
조직행위론 Organizational Behavior 기업을 비롯하여 행정 및 일반형태의 조직을 대상으로 하여 조직구성원들의 행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현실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사례와 실험을 통하여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통계분석방법론 Statistical Decision Analysis 기초 통계 개념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고급 통계 분석 기법들의 학습을 통해, 마케팅, 금융, 생산 등의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통계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마케팅리서치 Marketing Research 자료 수집과 관련한 측정 이론과 표본 이론 그리고 자료 분석과 관련한 기술 통계와 추리 통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며 조사 결과의 해석 능력과 전략 수립에의 응력 능력을 배양한다.
비즈니스컨설팅 Business Consulting 비즈니스컨설팅의이론적발전사및최근이슈화한부분을이론적으로조망하고접근법을모색하여실제경영현장에필요한컨설팅모형을연구한다.또한각종컨설팅사례에대한학습을통하여컨설팅실무능력을배양한다.
생산운영혁신전략 Production and Operations Strategy 본 강좌는 생산관리상의 다양한 기법들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생산시스템이 직면하는 전략적 의사결정의 문제도 논의한다. 이 강좌를 통해 원재료의 구입에서부터 제품이 고객에게까지 전달되는 모든 과정을 공부하고, Low cost와 고품질을 목표로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 변수와 시스템의 조화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자금조달및운용전략 Financial Strategy 기업활동에필요한자본의합리적조달과운영에관한의사결정이론및전략에관하여연구한다.
경영분석과평가 Business Analysis and Valuation 경영자를 비롯한 기업의 이해관계자가 기업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다양한 경영분석 및 기업평가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위험관리론 Theory of Risk Management 개인및기업의경제활동과정에서발생하는다양한형태의위험을과학적으로분석하고관리하는방법에대해연구한다.
e-비즈니스전략과분석 e-business Strategy & Analysis 인터넷과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하여 비즈니스를 하는 경우 수익모델개발과 비즈니스 개척의 전략을 개관하고 구체적인 홈페이지 구축과 수익창출 방법 및 후발 진입자 방어와 유사 비즈니스 모델과의 차별성, 장기적 성장전략 등을 다룬다.
계량의사결정론 Quantitative Decision Theory 본강좌는의사결정모델을통하여복잡한경영문제들을해결할수있는기법들을제공하고정형화된모델과계량적분석을틀로불확실하고경쟁적인경영환경들을분석할수있는모델을제시한다.
다변량통계분석 Multivariate Statistics Analysis 본교과목은두개이상의확률변수가서로어떤연결성을가지고있는데이터를분석하는데적절한방법론을연구함을목적으로한다.주요주제로는분산분석,요인분석,회귀분석,군집분석,판별분석,multidimensionalscaling, 등이다
시뮬레이션모형분석 Simulation Model Analysis 시뮬레이션은 컴퓨터 시스템의 도움으로 가상의 모형을 분석하는 것으로, 시스템을 이론적으로 분석하는 분석적 접근법과는 다른 툴을 제공한다. 시뮬레이션 기법들이 더욱 신뢰성을 유지하게 되면 더욱 편리하고 유연한 시뮬레이션 접근법을 이용할 수 있다.
인사혁신전략론 Personnel Strategy 기업과 일반조직에서 인사행정과 인적 자원개발 담당자가 경영자와 함께 조직개발과 조직변화를 위하여 조직 안에서 혁신을 수행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와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전략수립을 할 수 있도록 강의와 발표를 통하여 세미나식으로 진행한다.
경영혁신론 Business Innovation 경영혁신은 일반적으로 기술혁신, 관리혁신, 제품혁신 및 과정혁신 등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혁신으로 전반적이 패러다임의 혁신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구조와 과정 및 전반을 아우르는 혁신의 개념과 성공 및 실패사례를 통하여 혁신전략을 수립하게 한다.
품질경영론 Quality Management 본과목은전략적차원에서의총합적품질관리에대한내용을다룬다.이과목의주요내용으로는품질비용,공급자품질관리,Baldrige,QFD(QualityFunctionDeployment),품질의성과측정등이다.또한이강좌에는실무에서직접품질관리를담당하고있는경영자들에게현장의품질관리에대한내용을듣는다.
운영전략론 Operations strategy 이 교과목에서는 석, 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적합한 생산관리 관련 최근 논문 및 사례들을 읽고, 활발한 토론을 벌이게 된다. 주요내용으로는 자재 소요계획, 공급사슬관리, TQM, E-Business 및 ERP 등이다.
비즈니스시스템분석설계 Business System Analysis and Design 본강좌에서는조직에서비즈니스시스템을개발하고사용하는데따른주요경영이슈들을다룬다.본강좌에서는정보기술과인터넷,정보기술과조직두분야에초점을두고있으며,이러한관점에서조직의업무프로세스,업무관행,조직설계,조직 성과 등에 있어서의 변화를 주도하는 IT의 기본 역할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마케팅전략 Marketing strategy 마케팅전략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합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략은 통합적이어야 하고 혁신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미리 파악해서 장기적이며 계속된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
소비자행동분석 Consumer Behavior Analysis 소비자들의 특성이나 구매의사결정 등을 통해 소비자들의 행동을 분석하려고 한다. 이러한 분석은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먼저 파악함으로써 가능할 것이다. 또한 소비자 행동분석을 위해서 Fish-born Model을 포함한 다속성 태도 모델이 활용될 것이다.
광고전략 Advertising Strategy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와 구매를 독려하기 위해 고안된 한 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뜻한다. 이러한 광고의 종류는 다양하며 또한 시장세분을 통한 제품별 매체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새로운 미디어와 광고를 접목시키는 전략 등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광고주들은 자신들의 광고를 소비자들에게 알리기에 앞서 그 광고에 대한 카피테스트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조직전략 Organization Strategy 조직의 구조적 측면과 문화적 측면의 상호작용과 다른 분야에 미치는 영향 등을 중심으로 조직의 전략을 다룬다. 조직 내의 통합과 외부적응의 문제는 조직문화 이슈로 나타나지만 결국 조직 전략에 의한 성과를 이론적으로 이해하고 이 바탕 위에서 구현하는 방법을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한다.
기업정보보안전략 Information Security Strategy 본강좌에서는정보보호기술이나솔루션에대한기본적인이해와각기술들이정보보호시스템에어떻게활용될수있는지를다룬다.또한,기술적한계로인한관리적대책에는어떤것들이있는지살펴보고총체적인기업정보보안을위한전략을연구한다.
경영전략론 Business strategy 경영전반에 걸쳐 전략적 접근을 일상화하고 있는 지식사회에서 경영관련 각 분야의 전략수립이 다른 분야와 어떻게 연결되고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선도적 전략 수립과 실행을 위한 세미나를 진행한다.
협상전략론 Negotiation Strategy 독자적으로 경영활동이나 전략집행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복잡다기한 사회구조에서 필요한 협상력과 협상전략의 수립 및 실행력의 함양하기 위해 구체적 사례와 시뮬레이션 등으로 실제 모든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우를 다룬다.
재무전략론 Financial Strategy 기업의 투자 및 자본조달전략, M&A, 국제재무이론 등 재무관리 분야의 전략적 의사결정 문제에 대해 연구한다.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 HCI (Human-Computer Interaction)는 경영학, 디자인, 컴퓨터 공학, 심리학, 및 인지과학 등 여러가지 학문 간의 학제 간 협동 작업을 절실히 필요로 하는 분야로서 최근 기업들에서 그 중요성이 크게 증대되고 있는 분야이다. 본 수업은 컴퓨터나 디지털 기기 또는 온라인 서비스를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유용하고, 편리하며,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는 HCI 분야의 기본 원리와 원칙을 심층적으로 강의하는 것을 기본 목표한다. 또한 본 수업에서는 단지 HCI 분야의 기본 원리와 원칙을 학문적으로 강의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실제 제품 기획이나 개발 과정에서 HCI의 기본 원리와 원칙이 적용되는 실제 사례에 대한 소개 및 토론이 이루어 질 것이다.
디자인경영 Design Management 본 수업은 기업들이 최근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디자인 경영의 전반적인 프로세스와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하여 디자인 및 디자이너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강의하고 디자인 경영의 실제 성공 사례에 대하여 토론함으로써 수강생들이 디자인 경영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형계획모형분석 Linear Programming Analysis 본 수업은 최적 의사결정 및 최적화의 수리적 해법에 대한 강의와 사례 분석을 통하여 수강생들이 실제 현실 문제에 최적화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이와 같은 지식을 기반으로 연구 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CM전략 Supply Chain Management Strategy 공급사슬관리는 물자, 정보, 및 재정 등이 공급자로부터 생산자에게, 도매업자에게, 소매상인에게, 그리고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흐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써 IT의 발전과 더불어 현대 생산운영관리의 핵심 개념으로 자리잡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생산운영관리의 핵심 개념인 공급사슬관리에 대한 전반적의 강의와 사례 분석을 통하여 수강생들이 전략적 공급사슬관리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