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교과목개요
한글 영문
경제학원론 The Principle of Economics 경제학원론은 경제학의 기본개념과 그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자본주의 경제사회의 자원배분원리를 논리적으로 이해하게 함으로써 경제학과 관련된 타 교과목들의 이해를 높이게 된다.
국제무역론 International trade Theory 국제무역론은 국제통상학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이론 교과목으로서 국제분업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무역 및 통상관련의 여타 고급이론 및 응용교과목들을 공부하기 위한 기초내용들을 공부한다.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Monetary Theory 본 교과목은 수강생들로 하여금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국제금융시장에 대응하여 대외결제, 대외자금의 조달과 운용, 외환투기와 관련된 현실적 문제에서 국제 수지와 같은 거시적 문제에 이르기까지 국제금융에 관한 이론적 학습을 함양하고 실무능력 배양을 중심으로 학습
FTA의 이해와
비즈니스 활용
Understanding and Utilizing of FTA 본 강좌는 최근 우리나라가 동시다발적으로 체결하고 있는 FTA에 대한 이해와 기업의 활용방법을 학습하여 실제로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에서 지원하여 개설한 과목이다. 주로 FTA에 대한 기본내용과 효과를 이해하고 기업들이 한국이 체결하고 있는 FTA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특혜관세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실무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경영학원론 The Principle of Management 경영학원론은 경영학의 기본개념과 그 기초이론을 학습하여 경영학과 관련된 타 교과목들의 이해를 높이게 된다. 경영학의 각론 분야를 쉽고 재미있게 강의하여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주위에서 접할 수 있는 모든 현상을 경영마인드로 해석할 수 있게 하고 스스로 관심분야를 찾아 공부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한다.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Business 국제경영론은 국제경영의 기초이론과 국제경영환경의 분석, 국제경영전략, 국제경영관리 등을 다룬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국제경영의 방안을 이해하고, 국제경영의 특정 분야를 깊이 있게 다루기보다는 여러 분야를 두루 섭렵하고, 관련되는 기본개념을 소개하여 국제경영 전반을 이해한다. 또한, 현실적 사례를 결부시켜 실생활에 대한 적용 및 응용 능력을 제고한다.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기업은 세계 고객들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여러 가지의 마케팅 활동을 세계에서 수행한다. 국제마케팅의 이해 과목은 글로벌환경이라는 관점에서 기업의 마케팅활동을 대상으로 마케팅전략의 이해와 개발을 중점적으로 연구한다.
무역상무론 Practice and Law of International trade 무역상무의 전반에 걸친 기본원리와 개념의 이해에 중점을 두며, 주로 무역계약의 체결, 이행 및 종료과정에 있어서의 기초적인 내용을 공부한다. 본 교과목은 상위과목의 수강을 위한 기초과목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강의방법은 무역업체의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실무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어 강의한다.
무역결제론 Payment of International trade 무역결제론은 각종 무역거래에 따른 대금결제방법의 종류와 메카니즘 및 이에 관련된 각종 국제규칙과 상관행을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주요 내용은 신용장방식, 추심결제방식, 송금방식, 전자결제방식 등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강의방법은 무역현장의 실무와 연관하여 강의한다.
국제운송∙보험론 International transport∙insurance 무역에서 무역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국제운송의 유형과 성격, 운송과 관련 된 화주의 운송인의 책임과 의무관계, 효율적인 운송인의 선정과 효과적인 운송계약의 체결, 각종 운송서류의 성격과 내용, 국제운송과 관련 된 다양한 국제협약 내지 국제규칙상의 내용 등을 실무중심으로하며 또한 무역보험 가운데 적하보험을 중심으로 무역보험의 이론, 제도, 판례에 관한 여러 가지 부문을 학습한다.
전자무역론 Internet trade 오늘날 인터넷의 발달로 많은 재화 및 서비스의 거래가 인터넷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자무역론 교과목은 온라인 국제거래 방법에 관한 내용을 공부하게 되며, 보다 구체적으로 전자무역론의 의의, 관련 기술 및 법규, 전자무역론의 실제 사례 등에 관해 공부하게 된다.
무역실무영어 International Trade English 무역영어는 무역거래 전반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Business Letter, 전보 및 Fax뿐만 아니라 무역관계 영문서식에 관한 종합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서 무역서한의 형식 및 작석요령에 관한 구체적 예시, 수출입을 위해 교환하는 서한, 전보, 팩스, 서류, 실제 사용된 모범서한, 무역관계 서류의 작성요령을 중심으로 공부하게 된다.
무역영어회화 English Conversation for International Trade 본 과정에서 예비통상전문가들은 통상 실무 현장과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일어나는 내용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을 달성하고 자신의 의견을 구체적으로 전달하는 영어 말하기 능력을 함양한다.
통상비즈니스
영어
International Trade Business English 과정에서 예비통상전문가들은 한미, 한유럽연합 FTA 체결로 확대되는 한국무역시장의 역할을 선도하기 위해 필요한 통상영어의 전반적 이해를 키운다.
영어프리젠
테이션실무
Practice for English Presentation 본 과정에서 예비통상전문가들은 국제무역과 다양한 비즈니스 상황에서 일어나는 내용에 대해 토론 및 발표를 하고, 이 과정에서 청중을 영어로 설득하는 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