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및 자료를 고증하고 분류 하며 발굴하고 정보 제공 기관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아울러 문헌정보학은 정보와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실제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지식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실행해 보는 학문입니다.
경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에서는 정보조직, 도서관/정보센터 경영, 정보서비스 제공 및 관리, 정보통신기술과 데이터베이스 등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제공하고 정보전문가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갖추도록 대학 도서관 및 미디어 센터 실습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는 2010년에 3월에 입학정원 40명의 정원으로 설립인가 되어 창립된 신설학과입니다.
문헌정보학과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창조와 부의 핵심이 되고 있는 지식정보 자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정보자원의 발전과정 및 정보자원을 조직하는 도구와 시스템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공부합니다. 아울러 이러한 정보자원을 관리하고 유통시키는 방법 및 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주요한 정보기술을 습득하여 정보를 가공하고 효율적으로 조직하는 방법을 습득하여 졸업 후 사회에서 지식정보 전문가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별도의 교육 없이 다음과 같은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2급 정사서 자격증 취득

본 학과를 졸업할 경우 2급 정사서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다. 2급 정사서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도서관 (학교 도서관, 전문도서관, 공공도서관, 공공기관의 자료실 등)에서 정사서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준사서 자격증 취득

타학과 학생으로서 문헌정보학과을 부전공할 경우 준사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부전공은 전공필수 및 전공선택 과목 총_학점을 이수해야하며, 준사서 자격증을 가진자는 도서관의 준사서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2급 e-러닝 교수설계사 자격증 취득

본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한국전자거래진흥원에서 주관하고 이러닝협의회에서 주최하는 이러닝 교수설계사 자격증 시험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닝 교수설계사는 대학이나 산업체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독서 지도사 자격증 취득

본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별도의 준비없이 독서지도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기타: 정보기술 활용 자격증 취득

본 학과의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각종 국가 수준의 기술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되며 취업의 기회를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 웹디자이너
  • 정보관리기술사
  • 컴퓨터활용능력 1,2,3급
  • 프레젠테이션 기사 자격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