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대학교 문헌정보학과는 신설학과로서 “사서”양성 이라는 획일성 보다는 “다양한 능력을 가진 인재양성” 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문헌정보학과의 교과과정을 기존의 도서관학과에 치우치지 않고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학생들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자격증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문헌정보학과의 속성상 현장성이 강하기 때문에 실습과목의 비중을 많이 두어 학생들이 어느 상황에서도 주어진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현장 적응 능력 배양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 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인 지식정보 사회입니다.
개인의 삶의 수준이 기술, 정보, 지식의 양으로 결정되고 지식과 정보가 세계 경제의 중심축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정보와 지식이 문화 창조의 핵심이 되고 있으며, 방대한 지식을 축적하고 관리하며 정확하고 빠르게 유통시킬 수 있는 정보전문가가 절실히 요구 되는 때입니다. 본 학과의 장점은 이러한 현대 사회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가진 인재를 양성한다는 점입니다.
본 학과를 졸업하면 정보산업분야, 언론사, 연구소, 각종 도서관, 정보 센터 등에 정보 전문직으로 진출할 수 있으며, 아울러 정보 전문가로서 정보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정보네트워크, 시스템 설계 및 분석, 또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등 정보 기술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