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체의 위촉에 의하여 회계에 관한 감사·감정·증명·계산·정리·입안 또는 법인설립에 관한 회계와 세무대리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즉, 회계감사, 세무조정계산서 작성, 국세심판청구대리, 경영진단 및 경영제도의 개선과 원가계산 등을 주요업무로 하는 전문인이다.

오늘날 증권시장의 개방 및 경제규모의 확대에 따라 기업에 대한 이해관계가 다양해지고 복잡화되어 가는 상황에서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조정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적임자라 할 것이다.

세무사법의 규정에 의한 조정의 자격을 가지고 납세의무자의 위촉으로 조세에 관한 신고·신청·청구 및 이의(異議)신청 등의 대리(代理)와 세무서류의 작성 등을 업으로 하는 사람으로 납세의무자는 물론 세무관련 행정관청의 업무에도 기여하므로 세무업무에 관한 전문변호사라고 하겠다.

회계, 세무, 원가, 경영관리 등 재경분야의 전문가임을 삼일회계법인과 전경련에서 인증하는 자격이다. 회계관리사 자격제도는 수준에 따라 회계관리2급/ 회계관리1급/ 회계관리사로 구분된다.

감정평가사는 타인의 의뢰에 의하여 토지와 건물 및 동산 등을 대상으로 경제적 가치를 판정하여 그 결과를 가액으로 표시하는 감정평가를 그 직무로 하는 자를 말한다.
즉 부동산 및 동산의 가치평가 전문가를 말한다.

경영지도사는 중소기업의 의뢰에 따라 중소기업이 생산활동을 펴면서 겪는 경영상의 애로사항에 대해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지도해주는 일을 한다.

경영지도자의 업무 영역은 세무관리, 재무분야의 기장지도, 투자효율분석, 인사기법, 조직관리, 마케팅기법 등 중소기업의 전반에 관한 것으로 광범위하다.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전산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및 세무회계지식을 객관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세무회계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증 제도이다.

Information Technology Qualification의 약자로 정보화시대의 기업, 기관, 단체 구성원들에 대한 정보기술능력 또는 정보기술 활용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정보기술 관리 및 실무능력 수준을 지수화 및 등급화한 국가(정보통신부)에서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시험으로서, 산업인력의 정보경쟁력 강화를 통한 산업의 정보화를 추구하며 나아가서는 국가의 정보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을 말한다.

컴퓨터활용능력 검정은 전반적인 컴퓨터의 운용 능력 및 사무 업무에서 주로 사용되는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의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시험이다.

워드프로세서 검정은 컴퓨터의 기초사용법과 효율적인 문서작성을 위한 워드프로세싱 프로그램 운영 및 편집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이다.

컴퓨터의 발달로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의 전산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ERP 회계 프로그램을 이용한 회계처리가 일반화되고 있음에 따라 ERP회계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각종 회계정보를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