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회계학과 에서는 어떤 인재를 양성하나요?

첫째, 세무·회계학과는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세무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최근에 들어 정부에서는 지방소득세와 지방소비세를 새로 제정하여 복잡한 우리나라의 세금체계를 완화시키는 것은 물론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중앙정부(국세청)는 물론 지방(시·군·구)에서도 향후 세무행정에 많은 인재(세무공무원)를 필요로 합니다. 또한 기업체에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부서인 경리부서나 기획부서에서 근무할 기업세무실무에 관한 전문인력(세무전문가)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우리 학과에서는 세무사, 국세청공무원, 지방직 세무공무원, 공공기관 및 각종 기업체의 세무 관련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둘째, 세무·회계학과는 IMF 사태를 겪으면서 산업체 전반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 회계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경영의 투명성과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높이는 차원에서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에서 복식부기의 도입에 따라 재무행정(회계 관련 행정공무원) 및 회계실무(회계전문가)에 관한 전문 인력의 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학과에서는 공인회계사, 감정평가사, 공공기관 · 금융기관 및 기업체의 회계 관련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세무·회계학과에서는 글로벌 리더십 등의 교양과목과 인접학문인 경영학 및 경제학 분야의 지식을 바탕으로 세법, 세무실무, 회계기초, 회계실무, 컴퓨터활용 등의 교과목을 중점적으로 교육함으로써 21C에 적합한 세무·경영·자금·재정 및 기획분야의 멀티플레이어인 세무 및 회계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학과입니다.
참고로 세무·회계학과의 졸업 후 진로는 크게 3가지 방향입니다. 첫째는 졸업하자마자 금융기관(은행, 증권회사, 투자신탁회사, 보험회사 등) 또는 기업체(공공기관, 대기업, 벤처 및 중소기업 등)에 취업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공무원시험(국세청, 세무직 지방공무원, 관세공무원, 검찰사무직, 경찰경무직 등)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입니다. 셋째는 전문자유직업인이 되고자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손해사정인 등의 시험에 합격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입니다
 

세무·회계학과의 특성화는 어떤 것인가요?

「3+1」교육시스템 의 실시

세무·회계학과에서는 전국 4년제 대학교 최초로 3+1 교육시스템을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최상의 취업률 달성을 이루고자 합니다. 3+1 교육시스템이란 1학년부터 3학년까지는 엄격한 학사관리 및 체계화된 교육과정에 의해서 전공수업을 받으며, 자연스럽게 취업에 필요한 소정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이후 4학년 1년 동안은 본인이 희망하면 산업체 현장에서 실무지식 및 현장경험을 연수받는 현장실습을 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입니다. 물론 수업은 야간이나 온라인 강좌 등으로 별도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처음 3년간은 전공 자격증 취득에 중점을 두어 세부적인 Track별 교과목을 학습하게 되며, 마지막 1년간은 취업을 대비하여 현장실습을 통해서 아래와 같은 혜택을 받게 됩니다.
  • ① 기업들은 현장실무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반드시 현장연수 또는 인턴십프로그램의 경험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기업체의 요구를 현장실습을 통하여 충족합니다.
  • ② 상당수의 기업들은 인력채용시에 1~2년의 경력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경력요구는 졸업 전에 현장실습을 통하여 최소한 1년의 경력증명서 발급이 충족되도록 준비합니다.
  • ③ 기업체와의 현장연수 계약에 의하여 매달 장학금을 지급받도록 함으로써 약 2년간의 학비에 상당하는 장학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④ 3+1 교육시스템으로 전공자격증의 취득, 현장연수의 경험 및 경력의 획득 및 장학금 수령이 보장되며, 이를 성공적인 100% 취업으로 연계합니다.
 
 
 

Track별 교육과정 및 실무중심 교육과정으로 편성

교과과정은 3가지 Track별로 편성되어 있으며, 특히 처음 2년간은 자격증 취득 중심의 취업 Track에 따라 과목을 배웁니다. 3학년을 마치게 될 무렵에는 학생 개개인이 최소 3~4개의 전공 자격증(회계, 세무, 컴퓨터, 기타)을 따게 됩니다.
  • 취업 Track : 금융기관, 공사, 대기업, 중소벤처기업 등에 취업하고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 자격증 취득에 유리한 실무교과목 중심으로 이수하도록 편성되어 있습니다.
  • 전문 자격증 Track :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경영지도사 등의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과목 중심으로 이수하도록 편성되어 있습니다.
  • 공무원 Track : 중앙공무원-세무직·관세직, 행정고시-재경직, 지방공무원-세무직·기타, 검찰사무직, 경찰공무원-경무직, 국회사무처 등의 공무원시험을 대비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무원시험 준비에 필요한 교과목 중심으로 이수하도록 편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식정보사회에 적합한 세무·회계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하여 실무중심의 사례교육 및 현장실습교육, ㈜더존디지털웨어 등 산업계와의 산학협정체결을 통한 주문식교육, 정보기술의 활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컴퓨터 중심의 세무·회계관련 소프트웨어교육 등 차별화되고 특성화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① 지역 타 대학과의 차별화 및 특성화된 교과과정
  • ② 멀티미디어, 시청각매체를 활용한 실무사례중심의 실용주의교육 지향
  • ③ 현장세무실습과 현장회계실습을 통한 졸업생의 취업률 제고
  • ④ 세무·회계관련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전산세무 및 전산회계교육 강화
  • ⑤ 고급 엑셀, 파워포인트, 자료분석과 의사결정 등 컴퓨터교육 강화

주요교육과정

  • 세무학 영역 : 세법개론, 부가가치세법, 소득세법, 재산세제법, 법인세법, 법인세조정실무, 지방세법, 전산세무연습, 전산세무실무, 세무회계현장실습 등
  • 회계학 영역 : 회계정보의 이해, 회계원리, 재무회계, 고급회계, 전산회계실무, 원가회계, 관리회계, 회계이론, 회계감사, ERP회계 등
  • 정보처리영역 : 프레젠테이션실무, 회계자료처리, 고급회계자료처리, 자료분석과 의사결정 등
 
 

세무·회계학과의 경쟁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전공고유의 경쟁력

세무·회계학과는 선진 국가에서의 본 학과에 대한 경쟁력 및 아래와 같은 이유로 인하여 과거는 물론 현재 그리고 미래에도 많은 전공들 중에서 가장 경쟁력이 있는 전공(학과)입니다.
 

미국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공이다.

미국의 대학·고용주협회(NACE: National Association of Colleges and Employers)가 254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5 취업전망' 보고서’에서 학사학위 중 채용대상으로 가장 관심 있는 전공을 발표한 결과, 미국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학 학사학위는 회계학(Accounting), 전기공학(Electrical engineering), 기계공학(Mechanical engineering) 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에는 ‘미래의 직업 Top 50’에서 1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경영학, 경제·재정학, 컴퓨터과학, 컴퓨터공학, 마케팅, 화학공학, 정보공학 등이 채용 선호 학과 10위에 들었습니다.
또한 2009년 4월 8일에 美경제전문 방송 CNBC에 따르면, 美노스이스턴대 경영대학은 최근의 고용 추세와 채용전문가들의 응답을 토대로 고용주들이 여전히 인재를 찾아 나서고 있는 10가지 직업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들 직업은 어려워진 금융시장 환경에서 자산을 더 잘 관리할 수 있게 해주거나 경기침체로 비용절감에 나서는 기업들이 더욱 효율적인 경영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입니다(연합뉴스, 2009년 4월 09일).
회계사, 기업 예산분석가, 재무분석가, 경영학 교수, 금융자문가, 파산변호사, 브랜드 매니저, 정보시스템 분석가, 조달·계약 전문가, 물류 전문가가 바로 이런 직업입니다.
회계사의 경우 기업들의 회계에 대한 규제와 감독이 강화되는 것에 맞춰 구인 수요가 증가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노스이스턴대학의 린 새리카스 MBA경력센터소장은 말했습니다. 경기침체기에 많은 기업들이 예산을 효율적으로 짜 경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예산분석가,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높여주는 재무분석가, 마케팅 비용을 줄이면서 적은 예산으로도 상품을 잘 홍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브랜드 매니저들도 기업의 구인 수요가 많아지는 분야입니다.
< 향후 10년간 일자리 증가가 예상되는 직업>
회계사, 금융자산운용가, 기업고위임원, 방송연출가, 변호사, 세무사, 통역가, 수의사, 영화감독, 통신공학기술자, 통신망설계운영기술자.
 

기업경영의 투명성과 회계정보의 신뢰성 제고로 세무·회계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우리나라가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산업체 전반에서는 경영의 투명성과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높은 수준으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업윤리도 정보를 왜곡하지 않겠다는 윤리경영으로 확대되어 실천적 경영테마로 부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은 내적으로 자체의 내부감사 시스템을 통해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려고 하고 있으며, 외적으로는 회계법인에 의한 엄격한 회계감사를 실천하려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무 및 회계전문가의 수요가 증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로 공인회계사는 2000년까지 매년 약 500명을 배출하였으나 2001년 이후부터는 그 인원을 대폭 늘려 약 1,000명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2007년부터는 회계학 및 세무 관련 과목을 12학점, 경영학 과목을 9학점, 경제학 과목을 3학점 이수해야만 응시할 자격이 주어지며, 회계학 및 세무관련 과목으로만 시험과목이 구성됩니다. 또한 세무사도 합격인원이 대폭 늘어 2000년부터는 매년 약 700명씩 배출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시장개방이라는 세계적인 흐름에 대비하여 정책적으로 공인회계사, 세무사를 대량으로 배출하고자 자격취득시험도 과거보다 쉬워졌습니다.
 

지난 수년간 수험생들의 세무 · 회계학 기피현상과 편의주의 성향으로 인력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미 전문대학에서는 경영관련 학과들이 없어졌거나 계속하여 폐과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4년제 대학들에서도 공부하기에 어렵거나 또는 골치가 아픈 전공들을 기피하고, 반면에 보건계열 · 뷰티계열 · 사회복지계열 등에 몰리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자연스레 세무 · 회계학 출신자들의 공급이 부족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경력을 가진 세무 · 회계학 전공자들의 구인난으로 인하여 현재 기업체에 재직 중이면서 이직하려는 사람이나 또는 정리해고 등으로 직장을 구하려는 취업경력을 가진 타전공자들이 교육기관으로부터 고용보험환급대상이 되는 세무 및 회계관련 자격증교육을 수강하여 세무 ․ 회계분야로 전직하려는 경향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교원의 역량

경일대학교 세무·회계학과의 교수들은 원래부터 우수하였던 인재를 그대로 우수한 전문가로 육성시키는 타 대학과 달리 고등학교시절엔 보통수준의 학생들을 엄격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 및 열정적인 노력과 의지로 우수한 능력을 갖춘 전문인재로 육성시키는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취업난으로 인하여 무척이나 어려운 최근의 현실에서 본인만 희망한다면 충분히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자격증취득과 경력 제고 등의 능력을 향상시키며, 공무원 및 회계사 등과 같은 전문자격증 취득을 희망한다면 담당지도교수를 통하여 졸업시까지 밀착 지도를 행함으로써 성공을 이뤄내도록 동기부여를 합니다.
이러한 우리 학과의 교수 역량은 다음과 같은 교육내용 및 취업·진로지도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 전문자격증을 취득하기 쉽도록 관련 교과목을 대폭적으로 교육과정에 반영
  • 실무사례 중심의 교과내용 및 현장실습 교과목 반드시 이수
  • 산학협정 및 3,500여 동문기업을 이용한 취업처 개발로 취업률 100% 지향
  • 세무 및 회계 관련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실무중심 교육 강화
  • 고급엑셀, 프레젠테이션, 웹문서관리 등 컴퓨터교육 강화
  • 1인 2개 이상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 및 특강 강화
 
 

전망 및 졸업 후 취업·진로분야

세무·회계학과는 선진 국가들에서 항상 가장 경쟁력이 있는 학위로 꼽고 있는 비즈니스관련 전문직업인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의 대학·고용주협회(NACE : National Association of Colleges and Employers)가 254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2005 취업전망' 보고서에서 학사학위 중 채용대상으로 가장 관심 있는 전공을 발표한 결과, 미국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학 학사학위에 회계학(Accounting), 전기공학(Electrical engineering), 기계공학(Mechanical engineering) 순으로 선택되었습니다.
세계 최고의 금융기관이 밀집하여 있는 미국 월스트리트에서 근무하는 많은 증권·금융맨들의 전공도 1순위가 회계학이며, 그 다음으로 금융공학, 재무관리 등의 순입니다. 물론 급여도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경영계열 중에서도 최고 수준입니다. 그러므로 세무·회계학과의 전망은 상경계열(경영, 경제, 무역 등)에서 뿐만 아니라 어떠한 학문분야(전공)와 비교하더라도 그 중요성과 경쟁력에 있어서 항상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 전공을 선택하였음은 이미 화려한 성공의 문으로 몇 걸음 들어섰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세무·회계학과를 졸업한 후에 진출하는 분야는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그만큼 수요가 많다는 의미입니다.
공무원이 되고자 한다면 중앙공무원(세무직ㆍ관세직), 행정고시(재경직), 지방공무원(세무직ㆍ일반행정직), 검찰사무직, 경찰공무원(경무직), 국회사무처, 교정직 등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립세무대학이 2000년에 폐교됨에 따라 이 대학 출신자들의 세무공무원으로의 특채(국세청 전체 공무원의 약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가 없어져 현재는 일반대학교 세무관련학과 출신자들이 세무공무원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근로장려세제(EITC)'의 정착을 위해서도 많은 국세공무원이 필요할 것이며, 향후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지방소득세 및 지방소비세가 확정되면 지방세수의 확보를 위하여 세무직 지방공무원을 많이 뽑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문자유직업인으로 진출하고자 한다면 공인회계사, 세무사, 경영컨설턴트, 감정평가사, 손해사정인, 보험계리인, 펀드매니저, 증권분석사, 자산운용전문가, 외환딜러, 투자상담사, 국제투자금융전문가 등이 있으며, 금융기관에서 근무하기를 희망한다면 국민은행, 대구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대신증권, 현대증권, 농협, 신협, 삼성생명, ING 등 다양한 업체가 있습니다. 또한 산업체에서 근무하기를 희망한다면 삼성, 현대, LG, 한국투자신탁, 대구백화점, 동아백화점, 삼립산업, 평화오일씰 등의 대기업 및 중소기업이 우리 전공 출신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정부기관ㆍ공공기관ㆍ공기업을 희망한다면 한국주택공사, 한국조폐공사, 한국전력, KT, KTF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학계진출을 위하여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한다면 그 목표를 대학교 전임교원, 초빙교원, 연구원 등에 두고 해외유학을 하거나 국내 유명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타대학과 비교우위 사항

경일대학교 세무·회계학과는 무엇보다도 축구선수가 골을 많이 넣음으로써 몸값을 올리듯이 국가공인의 전산세무 1급 또는 2급, ITQ자격증 및 토익점수 750점 이상을 단기목표로 취득하도록 함으로써 취업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본인이 희망한다면, 중소기업이나 세무ㆍ회계법인에 1~2년간 취업하였다가 대기업이나 벤처기업 등으로 진출(우회취업)함으로써 팀장이나 대리급으로 스카웃되어 동시에 연봉을 올리는 방법을 지도하기도 합니다. 우회취업은 취업을 위해 휴학을 하고 취업재수를 하면서 6년 만에 졸업하는 현 세태를 감안하면 매우 바람직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인생은 단거리가 아니라 마라톤이기 때문에 결코 서둘러서는 안됩니다. 체계적으로 인생을 설계하고 계획적으로 한 단계 한 단계 밟아 올라가야만 성공이라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습니다.
경일대학교 세무·회계학과가 타대학과 가장 두드러진 비교우위 사항은 다음의 2가지입니다. 첫째는 차별화되고 강화된 교육과정입니다. 교육과정이 제대로 되어 있어야 진정한 세무학 교육을 받았다 할 수 있지 않겠는가? 국내에서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도 가장 경쟁력 있는 전공인 세무 및 회계 관련 학과를 현재 대구지역에서 개설하고 있는 곳은 5개 대학입니다. 이들 5개 대학의 세무학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회계학 교육과정은 위의 5개 대학에서 교육과정의 주요 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차이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명 개설 교과목명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세무회계, 세무회계실무, 미국세법
영남대학교 경영학부 세무회계(1), 세무회계(2)
경일대학교 세무·회계학과 세법개론, 부가가치세법, 소득세법, 재산세제법, 지방세법, 법인세법, 법인세조정실무, 전산세무 기초, 전산세무실무, 세법연습, ERP회계
대구대학교 회계·세무학부 세무학개론(1학년), 세무회계론(3학년), 세법(3학년), 세무회계사례(4학년), 세무관리론(4학년)
대구가톨릭대학교 세무·회계학과 조세통론, 소득세회계, 부가가치세회계, 법인세회계, 전산세무회계, 전산회계, ERP회계
두 번째는 전국 유일의 경일대학교 세무·회계학과만이 적용하고 있는 「3+1 교육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을 통하여 본 학과에서는 취업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3년 내로 취업률 100%라는 목표를 거뜬히 달성할 수 있는 실천력 있는 시스템이며,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누구나 취업문으로 등 떠밀려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든 것이 「3+1 교육시스템」입니다. 앞의 ‘특성화’부분에서 상세하게 설명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