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명 교과목개요
한글 영문
회계원리 Principles Of Financial Accounting 회계의 순환과정에 따라 거래를 일정한 방법으로 기록, 계산, 분류하여 재무보고서가 작성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중심으로 복식부기의 계산구조, 계정과목별 회계처리 및 재무제표 작성과 관련된 기초적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세법개론 Introduction to Tax Laws 조세의 필요성과 재정상의 원칙, 조세용어 및 기초개념, 우리나라의 현행 조세체계 등을 이해하고, 국세기본법, 국세징수법, 조세범처벌법과 절차법, 국제조세조정에 관한 법률 등 기본적, 공통적인 세법 규정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재무회계 Financial Accounting 회계순환과정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배운 회계원리에 이어 수강하는 과목이다. 기업의 실제거래에 대한 회계처리방법과 이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학습함으로써 회계실무처리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본 과목 수강을 통해 [중급회계1, 중급회계2]를 수강할 수 있게 된다.
간접세법 Consumption Tax Laws 먼저 부가가치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기초개념 및 총칙을 살펴보고, 과세거래, 영세율과 면세, 매출세액과 매입세액의 계산, 차가감 납부세액의 계산, 거래징수와 세금계산서, 부가가치세 신고 및 납부절차, 간이과세제도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개별소비세, 주세, 인지세, 증권거래세 등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중급회계 I Intermediate Accounting I 재무회계에 대한 기초 이론적 관점에서 중요한 대부분의 개념인 재무회계와 재무보고 및 개념체계들을 파악하고, 재무제표의 유용성과 구성항목의 성격과 수익과 비용의 인식에 대한 회계개념과 자산에 대한 회계처리방법을 다룬다.
소득세법 Individual Income Tax Laws 소득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개인소득의 종류와 각각의 소득금액, 과세표준 및 세액계산 절차를 살펴보고, 특히 금융소득의 종합과세, 종합소득공제 및 종합소득세액의 계산, 원천징수실무, 연말정산실무 등 소득세법에 관련된 계산실무 및 신고실무를 학습한다.
회계정보시스템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회계업무를 처리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특히 재무제표 작성이나 재무제표 분석과 관련된 내용, 그리고 기업의 회계부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업무를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처리하는 기법을 공부한다.
원가회계Ⅰ Cost AccountingⅠ 경영자가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핵심적인 정보가 바로 원가정보이다. 경영자의 경영활동은 계획과 통제 및 의사결정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경영활동에 필요한 원가정보의 산출 및 활용을 중심으로 기초적 개념을 학습한다.
중급회계 II Intermediate Accounting II 부채와 자본의 인식과 측정에 대한 부분으로서 유동부채, 우발채무와 고정부채에 대하여 다루고 있으며, 자본에 대해서는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계정에 대한 회계처리를 다룬다. 희석증권과 더불어 특수한 주제가 되는 회계변경과 오류수정 이연법인세에 대한 개념과 회계처리방법을 다룬다.
지방세법 Local Tax Laws 지방세의 근거법령 및 지방세법의 해석, 적용원칙, 지방세의 과세요건과 납세의무의 성립과 소멸, 납세자보호 및 불복제도 등 지방세기본법을 살펴본 후, 취득세, 등록면허세, 재산세, 지방소득세, 지방소비세, 담배소비세, 자동차세 등 지방세법상 세목별로 기본적인 과세대상, 납세의무자, 과세표준, 세율 등을 학습한다. 추가로 지방세특례제한법상의 일부 내용도 학습한다.
회계데이터관리 Accounting data Processing with Excel 계량화된 데이터를 수집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로 가공하고 처리하기 위해서 Excel을 이용하여 계산하고 요약하고 분류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원가회계Ⅱ Cost AccountingⅡ 재무제표작성에 필요한 재고자산평가와 이익측정, 전략 및 장기계획수립, 제품 및 고객의 수익성 분석, 운영예산편성, 다양한 의사결정에 핵심적인 원가정보의 측정, 계획, 통제와 원가시스템의 설계를 중심으로 원가계산방법, 원가관리기법, 원가보고서 작성을 다룬다.
법인세법 Corporate Tax Law 법인세법과 동 시행령 및 시행규칙에 관한 이론 및 세법해설과 과세표준액의 계산, 신고실무에 관한 종합적인 내용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엑셀고급수식활용 Advanced Excel Formula Excel의 함수와 배열수식 등 고급기능을 이용하여 게산하는 방법과 특수의사결정기법(민감도분석, 목표값 찾기, 해찾기 등)을 학습한다.
관리회계 Management  Accounting 경영활동은 계획과 통제 및 의사결정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 관리회계의 구체적 역할은 이러한 경영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관리회계는 전략적 원가관리, 사업타당성 분석 등 전반에 관한 기초적 개념 및 원리를 학습한다.
전산세무회계 Computerized Tax Accounting 본 강좌는 법인세조정실무를 제외한 재무회계, 부가가치세회계, 소득세회계에 관하여 한국세무사회가 주관하는 전산세무1급에 수준의 내용을 학습한다. 따라서 본 강좌를 수강할 경우 최소한 전산세무2급 수준의 실무능력을 갖출 수 있다.
고급회계 Advanced Accounting 본 과목에서는 중급회계를 기반으로 사업결합회계, 연결회계, 외화환산회계, 이연법인세회계, 그리고 리스회계 등의 특수회계를 학습한다.
원가관리전략 Cost Management Strategy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략에서 핵심적인 내용으로 강조되는 목표원가와 원가기획, 수명주기원가, 품질원가, 경제적 부가가치(EVA), 활동기준원가계산/활동기준경영(ABC/ABM), 전략적 성과관리(BSC) 등 새로운 전략적 원가관리기법을 학습한다.
재산제세 Property Taxation 재산의 양도, 보유, 이전과 관련된 세금의 종류를 살펴보고, 양도소득세의 기본적인 개념, 과세표준, 양도소득세액의 계산 및 특례사항을 학습한다. 그리고 재산의 보유와 관련하여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 등의 기본적인 내용을 익힌다. 또한 상속세와 증여세의 납세의무자, 과세대상, 상속세과세표준, 상속세액의 계산 및 신고와 납부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ERP회계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for Accounting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인 ERP시스템은 기업경영의 핵심인 회계업무를 중심으로 영업, 제조, 물류, 및 원가관리를 통합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사적 자원관리를 최적화해 준다. ERP회계는 기업현장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업무흐름을 기준으로 세부 모듈별로 실무처리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비영리회계 Non - Business Accounting 국가회계를 현금주의?단식회계에서 복식부기?발생주의회계로 전환함에 따른 현금주의회계가 갖고 있는 회계정보로서의 한계와 발생주의회계의 장점을 비교 분석한다. 정부기관이 제공한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여 정부기관 제 활동의 합리적인 평가를 분석한다.
재무관리 Corporate Finance 재무관리는 기업의 자금흐름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업의 재무의사결정은 크게 투자결정, 자본조달결정, 배당결정 등으로 구분되며, 이러한 의사결정을 통해 기업의 궁극적 목표인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저학년에서 회계학의 기본 개념과 회계정보 생산 방법을 익힘과 동시에 회계학 분야의 현장문제 해결에 필요한 이론을 학습한 학생들에게 현장 회계사례 문제의 해결을 통하여 회계학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와 실무응용에 유용한 문제분석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현장의 회계문제 및 여러 가지 제약 조건 등을 고려하여 조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최선의 선택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재무제표분석 Financial Statements Analysis 회계담당자는 조직의 정보시스템의 사용자, 시스템관리자, 시스템 평가자, 시스템감사인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게 된다. 재무제표분석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당해 기업뿐만 아니라 기업간의 시계열, 횡단면으로 자원의 효율적 생산과 공평한 분배에 대한 비교?분석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사업타당성 분석 Business-unite Profitability Analysis 기업 경영에 필요한 구체적 개별사업 프로젝트에 대한 자금, 시장 및 기술을 분석하여 수익성에 관한 타당성 분석을 하여 향후 현금창출능력을 분석한다.
회계감사 Auditing 경영자가 작성한 재무제표의 작성에 대해서 감사의견을 표명하기 위해 회계감사의 기초개념, 감사기준, 감사절차, 내부통제제도, EDP감사 및 감사보고서 작성과 관련된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감사기준 및 준칙에 대해서 학습한다.
회계이론 Accounting Theory 재무회계이론을 기반으로 기초적인 연구방법, 회계규제, 회계정책, 회계의 새로운 연구영역인 자본시장관련 연구, 행동과학 관련 연구 및 기타 회계학의 발전분야를 주요내용으로 한다.
연말정산 Year-end Settlement 회계원리, 중급회계 등의 재무회계 지식과 소득세법 등의 지식을 기반으로 근로소득의 원천징수와 연말정산, 사업소득, 연금소득 등의 연말정산과 퇴직소득 원천징수에 대하여 학습한다.
파생상품회계 Accounting For Derivatives 파생상품의 공정가액 결정 원리를 학습하고, 내재파생상품에 대한 회계처리, 헤지효과 평가, 통화선도계약의 평가, 증권회사에 대한 장외파생상품영업인가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법인세조정 Corporate Tax Adjustment 법인세조정은 기업회계기준에 의하여 계산된 당기순이익으로부터 법인세법 및 관련 세법의 규정에 맞추어 과세소득을 계산하는 일련의 절차를 학습하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법인세 관련 세무서식의 작성에 이르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