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일반대학원/산업경영대학원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한글 영문

석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해당 분야 석사 학위 논문 작성의 계획 단계부터 연구 아이디어 발굴, 이론적 체계 구축, 가설 설정, 방법론 선정,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결론 도출 등 논문 작성 전반에 관한 지도를 담당한다.

박사논문연구

Research for the Ph.D. Degree

해당 분야 박사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결론 도출 등 논문 작성 후반 단계에 관한 지도를 담당한다.

이론경영연구

Management Theory

경영의 원리 및 이론들의 핵심내용을 다루며, 경영활동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실천방법을 연구한다. 각종 경영현상을 체계적으로 다루고, 새로운 경영환경에 맞는 이론과 방법들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마케팅론

Marketing Theory

제반 마케팅문제의 해명을 위한 개념, 모델, 그리고 이론을 마케팅믹스 요소별로 고찰한다. 나아가 소비재에서 산업재로, 내수시장에서 해외시장으로, 유형재에서 무형재로, 그리고 기업조직에서 비영리조직으로 연구범위를 확장한다.

인과모형분석

Causality Model Analysis

인과 모형은 각종 경영활동 및 사회 현상에서 나타나는 여러 요인들 간의 원인과 결과를 밝히는 기법으로, 분석 모형을 설계하고 검증하는 기법을 연구한다.

미시경제학

Advanced Micro-Economics

대학원과정의기초이론분야로서,소비자행동이론,생산이론,시장형태와산업 조직, 미시분배이론, 일반균형이론, 후생경제학, 정보경제학, 미시경제정책 등의 미시경제이론의 정리와 이에 대한 비판 등을 주로 연구한다.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한나라경제활동의규모와그내역이결정되는과정을체계적으로그리고일관성있게설명할수있는거시경제의이론모형을다루며,또한이이론모형을응용하여동태적거시경제현상인경기변동및경제성장에대해서도연구하게된다.

금융시장론

Financial Markets

현대금융환경의변화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통화이론및이자율이론에관한이론적학습을한다.또한,각종금융상품및금융시장에관한제도적접근을통해국내외금융시장제도를분석한다.

기술경영론

Technology Management

이 과목은 기업들의 전략적 기술경영에 대한 과목으로, 기업의 내/외부의 경영환경들을 기술경영의 개념적인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있다.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의 변화, 기술과 시장의 변화 그리고 기업내부의 자체능력들의 상호변화관계를 명확히 하여 제반의 산업들을 분석한다.

고급다국적
기업론

Advanced Multinational Corporation Theory

고급다국적기업론은 실존하고 있는 기업이 현실세계에서 부딪치게 되는 외부환경과 그에 대응하여 취하는 국제경영활동을 주로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즉 첫째, 각 사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기업이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둘째,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외부환경과 내부여건을 어떻게 분석하며, 셋째, 이러한 분석으로부터 어떻게 최선의 해결방법을 찾아내는가, 그리고 넷째, 그 최선안을 상황의 제약이 따르는 현실에 적용할 때 나타나는 마찰을 어떻게 수렴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고급국제
경영전략

Advanced Global Business Strategy

고급국제경영전략은 급변하는 국제경영환경에 대응하는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전략을 연구하며,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전략적 제휴전략, 합작투자전략, 아웃소싱전략, 인수?합병전략, 합작투자전략 및 최근 그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인터넷 전자상거래전략 등을 분석한다.

회계이론 Accounting Theory 최근 다양한 영역에서 전개되고 있는 회계이론들을 몇 개의 기준에 따라 분류·정리·요약하고, 재무회계의 이론구조에 따라 회계의 기초적 개념을 정리하는 한편, 이론과 실무의 격리를 좁히는 방안을 연구한다.
회계학연구
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Accounting 회계학 연구를 위하여 활용되어 왔던 수리적 분석이나 논리를 이용한 분석적 연구, 기존의 자료를 이용한 문헌적 연구, 사례 연구ㆍ현장 연구ㆍ실험실 연구 등의 방법을 이용한 실증적 연구, 전문가들의 견해를 피력하는 방법으로 수행하는 의견 제시 등의 제 방법론과 이들에 사용되는 구체적인 연구기법을 소개하며 이들의 활용방법을 습득한다.
고급회계
정보시스템
Advanced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회계를 정보시스템으로 파악하여 효율적인 정보시스템 운용 방법을 연구한다. 아울러 의사결정을 위한 도구로서 통계 패키지 활용법과 기타 분석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고급관리회계 Advanced Management Accounting 관리회계시스템이 산출하는 정보는 기업경영과 전략수립, 학습, 계획 및 통제를 위해 사용된다. 기업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과정, 프로세스관리, 원가관리, 업적평가 등 제반 관리회계분야에서 정교하고 치밀한 정보의 산출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관리회계분야에서 새롭게 논의되고 있는 주제들을 종합, 정리하여 체계를 세우고, 아울러 기업에서 관리회계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실무적 방법론을 토의한다.
국제회계 International Accounting 각국의 회계환경 및 회계기준, 국제회계기준, 국제재무분석, 다국적 기업의 성과평가 및 이전가격과 국제조세, 국가별 비교회계실무 등을 주요 내용들을 연구한다.
비영리회계 Non Profit Organization Accounting 정부기관, 학교, 병원 등과 같은 비영리조직의 재무보고목적, 회계처리, 재무보고 및 감사과정, 비영리조직회계와 기업회계의 차이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특히 지방정부의 제정상태 및 운영성과의 작성과 보고에 관한 연구, 분석한다.
세무정책 Tax Policy 조세이론의 기반위에 조세제도를 이해 할 수 있도록 세무정책수립과 그 정책효과의 분석에 관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조세이론 Tax Theory 세무회계의 이론을 바탕으로 세법의 규정에 대한 이해와 세법이 기업의 경영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세법상 과세소득을 산출하는 원리를 연구한다.
세무회계이론 Tax Accounting Theory 세무회계 전반에 걸친 주요문제와 관련된 이론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특히 세무학과 회계학의 차이를 분석·조정하는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중급재무회계 Intermediate Finacial Accounting 이익의 측정, 자산과 부채 및 자본의 평가와 관련한 회계이론과 그 적용을 최근의 연구논문과 방법론을 중심으로 연구, 분석한다.
회계정보시스템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회계를 정보시스템으로 파악하여 효율적인 정보시스템 운용 방법을 연구한다. 아울러 의사결정을 위한 도구로서 통계 패키지 활용법과 기타 분석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회계정보와전략기업경영 Accounting Information for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변화하는 기업환경에서 전략적 기업경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운영시스템과 전략시스템이 통합되고 전문적 분석툴과 정보지원이 필요하다. 회계정보와 전략기업경영에서는 활동기준원가계산 및 활동원가관리, 활동기준예산수립의 활동기준 원가관리시스템(ABM), 전사적 핵심성과 지표관리 및 성과측정의 윤형성과관리(BSC), 경영전략 수립, 가치중심경영(VBM) 등을 학습한다.
ERP회계 ERP Accounting 미래 기업의 통합시스템화에 대비하여 통합시스템인 ER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재무 및 회계 전반에 걸쳐서 회계실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한다.
고급원가회계 Advanced Cost Accounting 기업실무에서의 원가계산시스템의 설계문제,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전통적 원가회계시스템의 한계와 지속력 경쟁우위확보에 유용한 새롭게 논의되고 있는 전략적 원가회계시스템을 학습한다.
원가관리전략 Cost Management Strategy 우리나라의 원가관리 현황에 대한 조사 분석, 원가관리회계에 대한 이론적 실증적 연구에서 주로 논의되고 있는 새로운 주제들 및 연구흐름을 체계적으로 조사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연구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주제의 탐색을 학습한다.
자본시장
관련회계
Market-Based Research in Accounting 효율적 자본시장이론, 실증회계이론, 시장모델 등에 대해 연구하고, 이러한 이론과 모델을 통하여 회계정보의 유용성 검증과 회계이론이 구축되는 과정을 이해한다.
환경회계 Green Accounting 오늘날 심각한 기업의 환경오염 문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루어지고 있다. 기업의 환경관련 회계정보의 생산과 공시에 관한 기존 연구를 종합적으로 분석·연구한다.
회계규제이론 Accounting Regulation 경제규제의 하나로서 회계규제가 그 타당성을 인정받는 배경과 적절한 규제절차 및 규제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고, 회계규제가 미치는 경제적, 사회적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다.
회계와 기업
가치평가
Accounting and Firm Valuation 최근에 가치창조 경영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기업가치평가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여 기업가치평가의 이론적 모형 즉, 배당할인모형, 현금할인모형, 초과이익모형, ohlson모형, EVA모형, 주가배수모형 등에 대하여 고찰한 후 이러한 모형이 회계연구와 기업경영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연구한다.
세무전략론 Theory of Tax Strategy 소득세법, 상속증여세법, 부가가치세법, 법인세법등 세법별로 기업의 세무계획 및 세무조사와 관련된 사례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세무전략 수립에 관한 이론적 및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실증적
회계이론

Positive Accounting Theor

회계이론의 기본 개념과 과학적 방법 간의 연계성을 살펴본 후, 실증적 회계이론과 회계정책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특히 자본시장 연구를 통해서 효율적 시장가설과 자본자산 가격결정 모형, 회계이익과 주가, 경쟁가설의 판별, 회계자료와 파산 및 危險, 이익예측, 회계와 정치과정, 회계선택에 관한 실증적 검증, 실증적 이론과 주가효과 검증 등을 다루게 된다.

관리회계전략

Management Accounting Strategy

제조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경쟁력의 제고를 위한 관리회계전략 차원에서 논의되고 있는 활동기준경영, 타켓코스팅, 품질원가관리, 재고원가관리, 병목이론 등 핵심적 이슈들을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문헌들을 분석적 관점에서 논의·토론한다.

회계자료처리

Accounting Data Processing

재무제표 작성이나 재무제표 분석과 관련된 내용, 그리고 기업의 회계부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업무를 엑셀 등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하여 회계자료를 처리하는 기법을 공부한다.

조세회피연구

Case Studies in Tax Avoidance

조세회피에 관한 이론연구로서 회계연구의 동향 및 세무연구의 동향을 통하여 기존 연구들에서 조세회피의 정보로서의 역할 및 측정방법을 학습한다. 조세회피 측정치로서 유효세율은 세후이익을 증가시키려는 감세전략의 효과를 나타내며, 경영자의 절세 노력에 대한 성과측정치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