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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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다국적기업론 Advanced Multinational Corporation Theory 고급다국적기업론은 실존하고 있는 기업이 현실세계에서 부딪치게 되는 외부환경과 그에 대응하여 취하는 국제경영활동을 주로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공부한다. 즉 첫째, 각 사례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기업이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고, 둘째,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외부환경과 내부여건을 어떻게 분석하며, 셋째, 이러한 분석으로부터 어떻게 최선의 해결방법을 찾아내는가, 그리고 넷째, 그 최선안을 상황의 제약이 따르는 현실에 적용할 때 나타나는 마찰을 어떻게 수렴할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고급국제경영전략 Advanced Global Business Strategy 고급국제경영전략은 급변하는 국제경영환경에 대응하는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전략을 연구하며,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전략적 제휴전략, 합작투자전략, 아웃소싱전략, 인수?합병전략, 합작투자전략 및 최근 그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인터넷 전자상거래전략 등을 분석한다.
고급국제무역론 Advanced International trade Theory 고급국제무역론은 국제무역 또는 국제분업의 발생원인, 국제분업의 이익 및 국제분업의 패턴 등에 대한 고전학파 및 신고전학파의 이론을 고찰하고, 아울러 이들 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무역현상들에 대한 국제분업의 원리를 설명하는 신무역이론들을 고찰함으로써 세계화 및 개방화시대의 국제분업 원리를 대학원 수준에서 보다 깊이 있게 규명한다.
고급국제금융론 Advanced International monetary Economics 고급국제금융론에서는 개방경제의 기본체계를 이해하고, 국제수지와 국민소득과의 관계 및 결정요인을 분석한다. 또한 대내균형과 대외균형을 케인즈의 개방경제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재정정책과 금융정책의 효과도 분석한다. 이와 더불어 국제수지에 대한 자본거래와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하여 개방경제체제하에서의 국제수지, 국민소득 결정 및 자본거래 등을 체계적으로 고찰한다.
고급국제통상전략 Advanced International Commerce Strategy 세계화·개방화시대에 있어서 국제통상전략의 의의와 중요성, 세계화시대에 기업의 기본적 세계화 전략, 국제통상의 전략적 대응과제, 교역·투자·기술이전 등의 유형별 및 지역별, 주요국별 국제통상전략, 그리고 광의의 국제통상전략으로서의 국제협상전략 및 로비전략 등에 대하여 분석한다.
고급국제통상정보론 Advanced International Commerce Information 세계화·개방화시대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각종 국제통상정보를 신속히 수집하고 처리하여 통상업무에 활용하는 방법들을 실습위주로 고찰한다. 구체적으로는 국제통상 관련 각종 사이트 검색, EDI, 전자상거래, 홈페이지 제작 등을 고찰한다.
개도국경제통합론 Economic Integration Theory of Developing Countries 1958년 선진국간 경제통합인 EEC(유럽경제공동체)가 발족된 이후 1980년대와 90년대에 걸쳐 개도국간 경제통합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따라서 개도국경제통합론은 이러한 개도국간의 경제통합원리를 설명하고 그 경제적 효과를 분석해 본다.
고급해외지역경제론 Advanced Overseas Regional Economics 오늘날 세계경제는 자유무역주의를 표방하는 WTO의 출범과 함께 세계화, 개방화가 진전되고 있는 가운데 다른 한편에서는 NAFTA, EU, APEC, ASEM, MERCOSUR, AFTA 등과 같은 경제통합체의 등장으로 지역주의현상이 보편적으로 전개되고 있어 집단적 보호주의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지역주의 현상은 실제로 각국의 국제무역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대부분 통합체들이 우리나라의 주요 무역대상국들이 포함되어 있어 우리나라의 국제무역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본 고급해외지역경제론은 세계 각지에서 전개되고 있는 경제통합체들의 구성, 내용, 효과, 특성 등을 다양하게 연구하여 효과적인 통상전략 수립의 기초로 삼기로 한다.
고급무역보험론 Advanced Lecture on Marine Insurance 고급무역보험론은 국제적인 물품의 이동에 따르는 위험을 담보하는 해상보험 및 항공운송보험과 관련된 원리와 내용, 실제의 구상권 행사방법 및 각종의 국제적인 법규와 약관 및 상관습 등을 연구한다.
고급국제운송론 Advanced Lecture on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고급국제운송론은 국제운송의 유형과 성격, 운송과 관련된 화주와 운송인의 책임과 의무관계, 효율적인 운송인의 선정과 효과적인 운송계약의 체결, 각종 운송서류의 성격과 내용, 국제운송과 관련된 다양한 국제협약 내지 국제규칙상의 내용 등을 실무적으로 강의한다.
고급무역결제론 Advanced Lecture on International trade Payment 고급무역결제론은 각종 무역거래에 따른 대금결제방법의 종류와 메카니즘 및 이에 관련된 각종 국제규칙과 상관행을 연구하는 교과목이다. 주요 내용으로 신용장의 원리와 기능을 연구하고, 신용장을 규율하는 신용장통일규칙의 해석을 중심으로 신용장거래에서의 서류관계와 책임관계를 사례중심으로 분석한다. 또한 추심결제방식과 국제팩토링에 의한 대금결제방식 등에 관한 내용도 강의한다. 아울러 최근 발전하고 있는 전자무역결제방식에 관하여서도 강의한다.
고급국제무역법 Advanced Lecture on Rules and Law Relating to International Sale of Goods 국제무역거래에는 매우 다양한 국제협약과 국제규칙들 개입되고 있으며, 이들 협약 내지 규칙들에 관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보다 유리하고 효과적인 계약의 체결과 이행을 도모할 수 있다. 본 고급국제무역법은 국제무역거래에 관한 사법적 측면을 다룬다.
고급무역계약론 Advanced Lecture on International trade Contracts 본 교과목에서는 국제무역계약의 성립, 이행 및 종료과정을 중심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원리적인 면, 관습적인 면, 법리적인 면, 실무적인 면을 두루 포괄하여 강의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인코텀즈 중심의 관습적인면을 강의하며, 다음으로 국제물품매매계약에 관한 UN협약(CISG)을 중심으로 무역계약의 법리적인 면을 강의하고, 또한 영문무역계약 서식의 작성 방법 등 실무적인 면을 강의한다.
고급국제마케팅 Advanced International Marketing 고급국제마케팅은 이윤추구라는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별 기업체가 그 제품 서비스들의 흐름을 2개국 이상의 소비자 사용자들에게 돌리고 향하게 하는 등의 기업활동을 의미한다. 즉, 국제마케팅이란 개별기업체가 그 제품과 서비스들의 흐름을 2개국 이상의 소비자와 사용자들에게 돌리고 행하도록 하기 위해 수행하는 제 기업활동으로 주로 제품 및 서비스계획 수립(product service planning), 가격책정(Pricing), 광고촉진(promoting), 유통활동(distributing, placing)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고급국제마케팅에서는 이러한 기업 활동에 대한 내용을 대학원 수준에서 보다 깊이 있게 연구하게 된다.